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영원한 청년' 최인호 1주기…추모전·유고집으로 만나다

입력 2014-09-20 19: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영원한 청년, 소설가 최인호씨가 별세한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최 작가를 기억하는 1주기 추모전을 이유정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결혼 전 썼던 연애편지에서는 달콤함이 느껴지고, 어머니에게 남긴 편지에서는 애틋함이 묻어납니다.

고 최인호 작가의 1주기 추모전에는 부인 황정숙 씨가 모아온 신문기사 스크랩과 육필원고 등 고인의 삶과 문학세계를 보여주는 다양한 자료들이 전시됐습니다.

[강인숙/영인문학관 관장 : 고인을 위해 뭔가 하는 거니까 힘이 들더라도 나중에는 이걸 해서 참 잘됐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촉이 휜 만년필에선 단어 하나, 문장 한 줄을 쓰기 위해 고민을 거듭하던 작가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고인이 임종 직전까지 출판을 위해 챙겼던, 신간 '나의 딸의 딸'도 1주기를 맞아 출간됐습니다.

작가의 가족사랑을 엿볼 수 있는 이 책에는 딸 최다혜 씨와 외손녀 성정원 양에 관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담았습니다.

무엇보다 고인이 손녀에게 남긴 손편지와 그림이 눈길을 잡습니다.

[서대경/여백출판서 편집팀장 : 손녀에 대한 선물의 의미일 수도 있고 항상 손녀 앞에서는 작가가 아닌 여느 할아버지와 마찬가지로 뭐든지 다 해주려고 하셨어요.]

생전에 많은 작품을 통해 독자들을 감동시켰던 소설가 최인호, 사후에도 여전히 전하고픈 감동들이 남은 모양입니다.

관련기사

국민 애환 품은 부산 '영도다리', 축제로 다시 만나다 불갑산에 만개한 선홍빛 '꽃무릇'…황홀한 가을 선사 '신라 왕경 복원' 심포지엄…학계 인사 등 300여 명 참석 28일 설악산부터 첫 단풍 시작…지역별 절정 시기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