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건 만날 김혁철…"김 위원장이 믿을 수 있는 사람"

입력 2019-01-31 20: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주 열리게 될 북·미 실무협상에는 비건 미 대북정책대표와 김혁철 전 스페인 대사가 각각 북·미 대표로 나올 예정입니다. 북한이 김혁철 전 스페인 대사를 새롭게 내세운 배경에는 '전문성' 때문이라기보다는 '김정은 위원장이 믿을 수 있는 인물'로 꼽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김소현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의 실무 협상자가 바뀐 것은 전문성이나 협상력보다 김 위원장의 신뢰 때문이라고 외교소식통이 전했습니다.

북·미협상에 정통한 이 소식통은 "김 위원장이 사활을 건 비핵화 협상을 온전히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맡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혁철이 군축 경력의 전문성 때문에 투입됐다는 그간의 분석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정부 당국자는 초대 스페인 대사를 지낸 외무성 출신 김혁철이 현재 김 위원장이 있는 국무위원회 소속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로 치면 외교관이 청와대에 파견된 셈입니다.

각 부처가 결합하는 형태로 협상을 한다는 설명입니다.

김혁철 전 대사는 4년전 한 싱크탱크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의 관계개선 희망에 대해 언급한 바 있습니다.

[김혁철/전 스페인 주재 북한 대사 (2015년) : 북한은 미국과의 관계개선을 희망합니다. 우리는 미국이 이런 모든 적대정책과 제재를 멈출 것을 강력히 주장합니다.]

기존에 비건 대표의 협상 파트너로 알려졌던 최선희 외무성 부상 역시, 협상에서 일정 역할을 계속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면출처 : 유튜브·디플로맷 인 스페인)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관련기사

"트럼프 믿는다"…김정은, 밝은 얼굴로 방미 보고받아 트럼프, 회의론 반박…"북·미 관계 최상, 비핵화 진전" 현금 계좌? 맥도날드 평양점?…'상응조치' 방식 솔솔 "미, '북 비핵화 유도' 수조원대 경제패키지…곧 최종조율" 일단 미래핵부터 처리…'단계별 비핵화 시간표' 의미는?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