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밥도 잠자리도 엉망…잠수사들의 열악한 생활 실태

입력 2014-06-04 08:54 수정 2014-06-04 12: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수색이 장기화되면서 잠수사들의 건강 문제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JTBC가 입수한 사진을 보면요, 잠수사들의 식사와 숙소가 형편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벌써 두 명째 희생자가 나온 민간잠수사들에게 합당한 대우를 하고 있는 것인지 의문이 생깁니다.

세월호 사고 현장을 취재하고 있는 강나현 기자입니다.

[기자]

세월호 선미 쪽 수색을 맡았던 민간 잠수사들을 통해 입수한 최근 식사 모습 사진입니다.

반찬을 보면, 단무지와 무침, 그리고 김치뿐입니다.

그마저 식었다고 잠수사는 전합니다.

밥을 나르던 중에 바닷물까지 섞인 적도 있다고 합니다.

[민간 잠수사 : 말 그대로 개밥이죠, 개밥. 바닷물도 섞였고 밥이 식어서 그 밤에 찬밥 먹고 육지는 따뜻한지 몰라도 바다는 한겨울입니다.]

취침 공간도 열악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전기장판이 없어 찬 바닥에서 잠을 잤고, 낮에 젖은 몸을 말릴 수 있는 곳은 햇볕 아래뿐이었다는 증언이 나옵니다.

전기장판을 구해 달라고 여러 차례 부탁했지만 제때 지급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민간 잠수사 : 심지어는 경비정 한 대 보내줘, 내가 나가서 사비로 사오겠다, 대한민국 정부가 전기장판 15개 살 돈이 없는 거 같은데 소귀에 경 읽기도 한두 번이죠.]

수색에 전념해도 모자랄 시간에 민간 잠수사들이 일일이 필요 물품을 요청해야 했고, 한참이 걸려서야 식단이 개선되고 보급품이 들어왔다고 했습니다.

목숨을 걸고 바닷속에 뛰어든 민간 잠수사들에게 합당한 지원이 이뤄지는 건지 의문을 자아냅니다.

관련기사

기상 악화로 3일째 수색 중단…잠수사 피로누적 심각 "선체 절단 전 안전 조치 없었다" 해경 현장관리 논란 선체절단 작업중 잠수사 사망…"사전 안전작업 없었다" 숨진 잠수사, 형이름 빌린 '무면허'…관리 허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