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중, 사드 갈등후 2년4개월만에 국방실무회의…"정세 의견교환"

입력 2018-05-07 16:26

국방부 "남북정상회담 설명…올해 한중국방교류협력 계획 논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방부 "남북정상회담 설명…올해 한중국방교류협력 계획 논의"

한중, 사드 갈등후 2년4개월만에 국방실무회의…"정세 의견교환"

한중 양국이 7일 서울에서 제16차 국방정책실무회의를 개최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1995년 처음 개최된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는 2016년 1월 열린 이후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등으로 인한 갈등탓에 중단됐다가 2년 4개월 만에 재개됐다.

이번 회의에 우리 측에서 여석주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중국 측에서 후창밍(胡昌明·육군소장) 국방부 국제군사협력판공실 주임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국방부는 회의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 측은 이번 회의에서 지난달 27일에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한반도 안보정세에 관해 설명했다"면서 "양측은 올해 국방교류협력 계획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그러나 양국이 제시한 국방교류협력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특히 올해 들어 중국 군용기가 지난 1월 29일과 2월 27일, 4월 28일 등 세 차례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에 진입한 것에 대해 거론했을 것으로 예측됐지만, 국방부는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국방부는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28일 제5차 중국군 유해송환 행사에 이어 양국 간 신뢰증진은 물론 고위인사 및 교육교류 활성화 등 보다 다양한 수준과 분야에서 국방교류협력을 내실 있게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 매체, 한중일정상회의 전 일본 견제…"시대착오적 망동에 조소"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선언 '진통' 예상…비핵화·납치문제 이견 중 언론 "북미정상회담 반드시 성사돼야…미 주도적 역할 필요" 사드충격 줄어드나…여행수지 적자 11개월 만에 최소 평범한 농촌 일상은 옛 일…'사드 1년' 전쟁 같았던 소성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