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호성 "감옥이 저 안인지 밖인지"…국정농단 공범 첫 만기출소

입력 2018-05-04 11: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호성 "감옥이 저 안인지 밖인지"…국정농단 공범 첫 만기출소

정호성(49)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형기를 모두 마치고 4일 출소했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돼 법적 판단을 받은 인사 중 만기출소한 첫 사례다.

정 전 비서관은 이날 오전 5시 서울 구로구 천왕동 남부구치소에서 출소했다. 검은색 양복 차림으로 구치소 출입문을 나선 그는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모시는 막중한 책무를 맡아 좀 더 잘했어야 하는데 여러 가지로 부족했다. 죄송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는 "뒤돌아보면 여러 가지로 가슴 아픈 점이 많다. 지금 나오지만 감옥이 저 안인지 밖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미소를 보이기도 했지만, 박 전 대통령의 형량에 대한 견해나 면회 계획 등을 묻는 질문에는 언급을 피했다.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 비밀문서 47건을 '비선실세' 최순실씨에게 넘긴 혐의(공무상비밀누설)로 2016년 11월 긴급체포된 뒤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졌다. 대법원은 지난달 26일 증거가 위법하게 수집된 33건을 제외한 14건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징역 1년6개월 실형을 확정했다.

그는 불구속 상태에서 박 전 대통령 관련 비리 혐의로 또다른 재판을 계속 받게 됐다. 지난 1월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특활비를 상납받는 데 관여한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추가기소돼 1심 재판 중이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성태 "'댓글 조작'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빼다 박아" 박근혜, '국정농단 재판' 항소 포기…검찰만 항소해 2심 진행 박근혜 '국정농단'은 1심 끝…특활비·공천개입은 1심 진행 중 국정농단 사건 정점에 '박근혜' 지목…징역 24년 선고 '국정농단' 박근혜 1심 생중계 선고 시작…박근혜, 끝내 불출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