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주 52시간제' 손보는 정부…주 90시간 노동 가능?

입력 2022-06-24 0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윤석열 정부가 부동산 정책에 이어 어제(23일)는 노동정책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주 52시간제'를 손보겠다고 했는데, 일주일에 최대 52시간까지 일할 수 있는 지금의 근무시간 계산 기준을 이제 한 주가 아닌 한 달로 바꾸자는 게 핵심 내용입니다. 이렇게 되면 어떤 주는 한주에 90시간까지도 몰아서 일할 수 있게 되는데요. 경영계와 노동계의 반응이 엇갈립니다.

박민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밝은 표정으로 손을 흔들며 비상경제회의를 시작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경제 위기 속 구조개혁이 시급하다며, 최우선 과제로 노동을 꺼내들었습니다.

[추경호/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 노동시장 개혁은 미룰 수 없는 과제로서, 우선적으로 근로시간과 임금체계 개편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정식 고용부 장관, 곧바로 주 52시간을 넘어 더 일할 수 있게 하는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정식/고용노동부 장관 : 현재 주 단위로 관리하는 연장근로 시간을 가령 노사 합의로 월 단위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현행법상 노동 시간은 일주일 40시간, 초과 12시간을 넘길 수 없습니다.

그런데 월 단위로 집계하면, 한 주에 90시간 가까이 몰아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주 120시간도 일해야 한다는 대선 때 윤석열 대통령 발언이 현실화하는 셈입니다.

[이정식/고용노동부 장관 : (주 120시간 발언은) 법·제도 관행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을 표현하신 거다, 그러한 내용들이 노동시장 개혁과제의 큰 방향에는 들어가 있다…]

경영계 요청에 따라 주 52시간 예외 조항 성격으로 지난해 도입된 '선택 근로제'도 정부는 고치겠다고 했습니다.

지금은 일주일 52시간을 넘어도 한 달 평균을 냈을 때 주 52시간만 지키면 됐는데, 평균 내는 기간을 한 달 이상으로 늘려서, 더 몰아서 일하는 것도 허용하겠다는 겁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는 등 시대가 달라졌으니 탄력적으로 일하자는 건데, 과로로 인한 건강권 침해 대책은 연구 중이라며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노동시간 유연화를 요구해온 경영계는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반겼지만, 노동계에선 "편법 연장", "저임금 장시간 노동 선언"이라고 반발했습니다.

정부는 임금체계를 연공 아닌 성과 중심으로 바꾸겠다며 노사관계에 적극 개입할 뜻도 내비쳤습니다.

[이정식/고용노동부 장관 : 힘의 관계가 노사관계에서도 양극화되는 측면이 있지 않나 해서 힘이 불균형한 데 대해서는 균형되게 유도해 나가는…]

고질적 문제인 노동시장 양극화, 즉 정규직-비정규직 격차와 노동자 복지에 대한 내용은 발표에 없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김충현)

관련기사

'산재 인정' 지금도 힘든데…'주52시간제' 사라진다면? '주 52시간' 손볼 가능성…노동계선 "야근 늘 것" 반발 '주 52시간' 근무체계 바뀐다면? 생각 복잡한 직장인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