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1인당 댓글 수 줄인다지만…'제2 드루킹' 막을 수 있을까

입력 2018-04-25 21:07 수정 2018-05-10 17: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드루킹 김모 씨 일당이 네이버 기사에 달리는 댓글을 조작해온 사실이 드러나면서 포털 사이트의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는 댓글 조작 등을 방치했다는 의심을 받아왔는데 오늘(25일) 대책을 내놨습니다. 한 사람이 달 수 있는 댓글의 수를 줄이겠다는 것이 골자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조작 등을 막을 수 없는 지엽적인 대책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정재우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네이버가 발표한 개편안은 한 사람이 달거나 누를 수 있는 댓글과 공감수를 제한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먼저 한 사람이 기사 1개에 달 수 있는 댓글은 20개에서 3개로 줄었습니다.

또 과거에는 10초가 지나면 새로운 댓글을 달 수 있었지만 이제 1분이 지나야 합니다.

이에 더해 댓글에 대한 공감이나 비공감 여부를 클릭하는 것도 하루에 50개까지만 가능합니다.

반복적으로 댓글을 달거나 공감을 누르는 것에 제약을 가해 조작을 막겠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실효성을 의심합니다.

여러개의 IP 주소나 아이디를 쉽게 확보할 수 있어 얼마든지 댓글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실제 드루킹 김모 씨 일당도 댓글 조작을 위해 600개 넘는 아이디를 동원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특히 드루킹 일당이 공감을 늘리는데 사용한 매크로 프로그램 같은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도 없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매크로 기술을 막는 시스템을 갖추거나 조작이 의심되는 사례에 대한 수사 의뢰 등 더욱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관련기사

'드루킹측과 돈거래' 김경수 보좌관 입건…30일 피의자 소환 네이버, 공감·비공감 1일 50개 제한…연속 댓글은 1분 간격 판치는 '헤비 댓글러'…최상위 30명 댓글 내용 분석해보니 커지는 '댓글 여론' 불신…헤비 유저에 포털도 가세? 네이버, 25일 '1인당 댓글 개수 제한' 등 대책 발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