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원 퇴직자부터 특전사 예비역까지…'댓글 팀장' 압수수색

입력 2017-08-23 20:49 수정 2017-08-24 01:4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민간인 댓글 부대' 운용에 대한 검찰 수사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검찰은 오늘(23일) 민간인 팀장 20여명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임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국정원이 수사 의뢰한 '민간인 댓글 부대' 팀장 30명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20여명의 자택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습니다.

국정원 퇴직자 모임인 양지회와 이명박 전 대통령 팬클럽 모임에서 출발한 늘푸른희망연대, 특전사동지회 회원인 A씨의 경기도 포천 개인 사무실도 포함됐습니다.

검찰은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장부, 휴대전화를 압수하면서 동시에 일부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국정원 심리전단 지시를 받아 친정부 성향의 글과 대선 개입용 댓글 등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들과 국정원 직원들과의 공모 혐의를 구체화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민간인 팀장들이 국정원으로부터 받은 구체적 지시를 파악하기 위해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들 민간인 팀장들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에 공직선거법 위반을 주된 범죄 혐의로 명시했습니다.

검찰이 이들을 원세훈 원장 등 이미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인물들과 공범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또 검찰은 국정원 적폐청산 TF 측과 함께 민간인들과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한 국정원 관계자들의 신원 파악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국정원 '민간 댓글 팀장' 30명 출국금지·계좌추적 '댓글부대 참여' MB 지지단체, 청와대 오찬도 초대 받았다 '민간 댓글팀장 30명' 수사 의뢰…'조작지시 윗선'에 초점 댓글 사건 '셀프감금 논란' 국정원 여직원, 증인 출석 '2013 국정원 수사팀' 재집결…오늘부터 정식 수사 착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