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 대행 "북한, 중대도발 가능성…대북 경계태세 강화"

입력 2017-04-11 10:21

서울청사서 국무회의 주재…"세월호 미수습자 수습 최선"

"주요 선거범죄에 정부 역량 총동원…철저히 단속" 당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서울청사서 국무회의 주재…"세월호 미수습자 수습 최선"

"주요 선거범죄에 정부 역량 총동원…철저히 단속" 당부

황 대행 "북한, 중대도발 가능성…대북 경계태세 강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1일 "북한은 미·중 정상회담 직전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고, 특히 오늘부터 시작되는 최고인민회의 등 여러 기념일에 즈음해 추가 핵실험 등 보다 중대한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황 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같이 말한 뒤 "군과 외교안보 부처에서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대북 경계태세를 더욱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황 대행은 "이와 관련해 지난 토요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의 추가 도발에 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며 "다음 주 초에는 펜스 부통령이 아시아 순방 첫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해 한·미 간 대북정책 공조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황 대행은 또 "최근 외교·안보, 경제·통상 등 우리를 둘러싼 대외여건이 요동치고 있다"며 "시리아내 화학무기 사용에 대한 미국의 군사조치로 강대국간 긴장 조짐이 나타나고 있고, 자유무역에 대한 국제적 공조가 약화되는 등 경제·통상 여건의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이럴 때 일수록 정부와 국민 모두가 현 상황을 냉철하게 직시해서 함께 면밀히 대처해 나가야 하며, 특히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서는 차분하고 일관성 있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경제부처에서는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 대외 여건의 변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경제·통상 분야에 대해서도 선제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오는 16일로 3주기를 맞이하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서는 "다시 한 번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고 아직까지 큰 고통을 겪고 계신 유가족 분들과 미수습자 가족 분들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또한 수색·구조 활동에 헌신하다 산화하신 잠수사 두 분이 있고 소방공무원들도 희생됐는데 이분들의 숭고한 희생이 결코 잊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수부 등 관계부처에서는 선체와 사고 해역 수색 등 미수습자 수습에 최선을 다하고, 가족들에 대한 지원과 소통에도 만전을 기해주기 바란다"며 "이제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아픔이 반복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을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행은 "최근 일련의 대형 화재사건에서 보듯이 여전히 안전 법령과 기본수칙이 현장에서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미진한 부분도 있다"며 "앞으로 재난 안전을 위한 여러 노력이 실제 현장에서 철저히 실행돼 우리 사회 전반에 안전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다음달 9일 치러지는 대통령 선거와 관련해서는 "법무부·행자부 등 관계부처는 이번 대선이 보다 많은 국민들의 참여하에서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선거 관리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황 대행은 "특히 어느 때보다 공명하고 투명하게 선거가 치러지도록 금품살포, 흑색선전, 여론조작, 불법 단체동원, 선거폭력 등 주요 선거범죄에 대해서는 정부의 역량을 총동원해 보다 철저하게 단속하라"고 지시했다.

오는 12일 총 30개 선거구에서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와 관련해서도 "재보궐 선거는 곧이어 치러질 대통령 선거에 앞서 실시되는 만큼 정부의 선거관리체계에 혹시라도 문제는 없는지 철저히 점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한반도 긴장 속 오늘 북한 최고인민회의…메시지 주목 중 매체 "미, 김정은 정권 붕괴 목표"…한반도 위기설 "주말엔 단속 쉬니까"…다시 나타난 북한강변 식당들 대선 D-28, 문재인-안철수 양강 구도…'초박빙 접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