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정화 확정고시 강행…야, 국회 의사일정 전면 거부

입력 2015-11-03 15: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3일) 정부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이틀 앞당겨 강행하면서 정국이 급속하게 얼어붙고 있습니다. 야당은 어젯밤 철야농성에 이어 오늘은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보이콧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이화종 기자! (네, 국회에 나와있습니다.) 오늘 정부가 확정고시를 하면서 황교안 국무총리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직접 나서서 국정화 필요성을 역설했는데요.

"검정제도로는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게 불가능하다"며 "발행제도를 개선해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6.25 전쟁 책임론, 북한 국가수립 표현, 천안함 사건의 누락 등 실제 사례를 들어 기존 역사교과서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했습니다.

국정교과서의 편향성을 우려하는 시각에 대해선 "정부도 그러한 역사왜곡 시도들에 대해서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습니다.

황우여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도 "역사교과서로 인한 사회적 혼란을 막고 역사교육을 정상화해 국민통합을 이루기 위해 국가의 책임으로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이달 중순부터 집필진 구성을 시작하고 월말부터 교과서 집필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앵커]

새정치연합 등 야당은 국정화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죠?

[기자]

그렇습니다. 정부의 국정화 방침에 야당은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거부하며 맞대응했습니다.

오늘 예정된 본회의는 물론이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정무위 법안심사소위가 모두 열리지 못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의원총회와 규탄대회를 열고 국정화 중단을 촉구했습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제 역사교육 정상화는 대표 지성인들에게 맡기고 정치권은 경제와 민생에 더욱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재로선 내일 여야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간 2+2 회동이나 모레 본회의 개최도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 앞당겨 강행…야당 반발 야당, 확정고시 강행에 국회 농성…본회의 전면 거부 '미군정' '남로당' 국정화 교과서 속 제주 4·3 사건은? 황우여 "검정교과서보다 배 이상 집필진 투입" 새정치, 국정화 철회·황우여 사퇴 촉구…규탄문 채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