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국 딸 논문' 교수 참고인 출석…16시간 조사 뒤 귀가

입력 2019-09-04 07:09 수정 2019-09-04 08:41

장 교수 "조 후보자 딸이 번역·실험 등 직접 참여"
대한병리학회 "4일 오후까지 논문 소명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장 교수 "조 후보자 딸이 번역·실험 등 직접 참여"
대한병리학회 "4일 오후까지 논문 소명해야"


[앵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고등학생 시절 의학 논문의 제1 저자로 이름을 올릴 수 있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죠. 단국대학교 의대 장영표 교수가 16시간가량 검찰의 조사를 받고 오늘(4일) 새벽 2시쯤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대한병리학회는 조 후보자 딸의 제1 저자 등재와 관련해 장 교수에게 오늘까지 소명하라고 다시 요구했습니다. 한편 조국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청문보고서를 모레 6일까지 보내달라고 국회에 다시 요청했고요, 보고서 채택과 관계없이 토요일인 7일부터 임명이 가능합니다. 다음 주 초에 임명이 될 것으로 지금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여야는 청문회 문제 등을 두고 격돌하고 있습니다. 먼저 조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상황부터 보겠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오전 10시 서울 중앙지검에 출석한 장영표 교수는 16시간 가까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습니다.

새벽 2시쯤 검찰 청사를 나온 장교수는 '호의로 조 후보자 딸을 논문 제1저자로 올렸느냐'는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장영표/단국대 의대 교수 : (제1저자 등재 호의로 했다고 했는데 검찰에 진술했습니까?)…]

앞서 장교수는 "조 후보자 딸이 영어 번역과 실험에 직접 참여해 제1저자로 올렸다"고 주장했습니다.

해당 논문은 당시 고등학생인 조 후보자 딸과 장 교수 등 모두 6명이 저자로 등재돼 있습니다.

이에 대해 논문을 제출받은 대한병리학회는 지난달 22일 장 교수에게 소명을 요구했습니다.

조 후보자 딸의 논문 작성과 등재 과정에서 위반사항이 있는지 살펴보겠다는 것입니다.

학회 측은 어제 장 교수에게 오늘 오후 6시까지 소명해달라는 내용증명을 다시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또 만약 소명하지 않을 경우 단국대와 논문 저자 모두에게 소명을 요청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관련기사

한국당, 조국 딸 '생활기록부' 공개…서울교육청, 유출경위 조사 조국 딸, 어머니 대학서 '총장상'…검찰, 동양대 압수수색 조국 "딸 논문 제1저자, 제가 봐도 의아"…의혹은 부인 "딸 서울대 장학금, 신청한 적 없는데 받아…사회 환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