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국당, 지방선거 진용구축…김문수 서울시장 후보 10일 추대

입력 2018-04-08 19:09

세종시장 후보 금주 공천 확정…이달 중 선대위 발족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세종시장 후보 금주 공천 확정…이달 중 선대위 발족

한국당, 지방선거 진용구축…김문수 서울시장 후보 10일 추대

자유한국당의 '6·13 지방선거' 출마 후보 진용이 대부분 갖춰졌다.

세종시와 불모지인 호남 지역을 제외하고는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된 것이다.

8일 현재까지 확정된 광역단체장 공천 현황을 보면 서울시장 후보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 부산시장 후보는 서병수 현 시장, 인천시장 후보는 유정복 현 시장, 대전시장 후보는 박성효 전 대전시장, 울산시장 후보는 김기현 현 시장이다.

또 경기지사 후보는 남경필 현 지사, 강원지사 후보는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제1차관, 충북지사 후보는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제1차관, 충남지사 후보는 이인제 전 의원, 경남지사 후보는 김태호 전 경남지사, 제주지사 후보는 김방훈 제주도당위원장으로 각각 정해졌다.

이중 서울시장 후보인 김 전 지사에 대해서는 10일 추대식을 한 뒤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공천을 최종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권영진 현 시장과 김재수 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재만 전 최고위원,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가나다순) 등 4명이 맞붙은 대구시장 경선과, 김광림 의원, 남유진 전 구미시장, 박명재 의원, 이철우 의원이 경쟁을 벌이는 경북지사 경선은 이날 경선 절차가 마무리된다.

한국당은 세종시장 후보에 대해서도 이번 주 공천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장 후보로는 송아영 한국당 부대변인·이성용 세종시민포럼 도시발전연구소장·홍창호 한국당 정치대학원 총동문회 상임부회장이 각각 공천을 신청했으며, 한국당은 이들 가운데 최종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광주·전남·전북 등 호남 지역에 대해서도 광역단체장 후보를 내겠다는 계획이지만, 아직은 후보를 물색하는 단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이달 중하순에는 공식적으로 선거대책위원회도 띄울 계획이다.

홍 대표는 지난 5일 간담회에서 "공천이 마무리되면 중앙선거대책위원회와 지역선거대책위원회를 만들 계획"이라면서 "중앙선대위에는 외부인사를 포함시킬 계획이고, 중진의원들에게는 지역 선거를 책임져달라고 요청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별도로 한국당은 4월 셋째 주부터 사회주의 개헌 저지를 위한 장외집회를 열 방침이다. 이는 지방선거 여론전 전략의 일환이기도 하다.

김무성 의원과 이재오·김문수 전 의원 등 당내 '백전노장'들이 '사회주의 개헌저지 투쟁위' 위원장을 맡아 전면에 선 형국이다.

한국당은 개헌이 이번 지방선거를 관통하는 핵심 이슈가 될 것이라는 판단하에 문재인 대통령이 주도하는 정부 개헌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제왕적 대통령제 종식을 위한 우호적인 여론 확대를 위해 장외집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국당은 지난 6일 윤리위원회를 열어 서울시장 후보 공천을 신청한 김정기 서울 노원병 당협위원장에 대해 당원권 정지 3년 징계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당 윤리위는 김 위원장에 대해 제명을 의결했지만, 최고위는 제명안을 부결시켰다. 당시 일부 최고위원들은 제명보다는 당원권을 정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홍 대표가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개인 입장을 통해 "홍 대표는 사소한 몇 마디 말을 빌미로 당원권 정지라는 정치적 사형선고를 내렸다"며 "걸핏하면 당원을 제명하고 인재영입은커녕 인재유출을 일삼는 사람이 어찌 공당의 대표일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서울을 사실상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하자 "정치 사기"라고 반발했고, 한국당은 이를 해당 행위로 규정하고 윤리위에 회부했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