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핵 책임론' 차단 나선 중국, 재래식무기도 수출 금지

입력 2017-01-27 09: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이 재래식무기에 전용될 수 있는 물자와 기술을 북한 수출금지 목록에 처음으로 포함시켰습니다. ICBM 발사를 공언한 북한을 압박하고, 트럼프의 북핵 책임론을 차단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보입니다.

신경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춘제 연휴를 앞두고 중국 상무부가 대북 수출금지 품목을 대폭 추가해 발표했습니다.

핵과 탄도미사일, 생화학 무기 전용 물자는 물론 재래식무기 관련 목록이 처음으로 포함됐습니다.

중국 군수산업 개발을 총괄하는 국방과학기술공업국도 이례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시진핑 지도부의 대북 제재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겁니다.

금수 품목에는 해양 시스템 설비도 포함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SLBM 개발도 막기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북한 노동신문은 "대국주의자들의 별의별 압력도 다 받아왔다"며 중국을 강도높게 비난했습니다.

앞서 북한 외무성 고위 관리는 미국 언론과 인터뷰서 "수뇌부가 결정하는 임의의 시간에 임의의 장소에서 ICBM을 발사할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북핵과 미사일 개발을 압박하는 미국과 중국을 동시에 겨냥하는 투트랙 전략입니다.

중국의 재래식 무기 금수 조치에 대해 전문가들은 북한에 대한 강력한 압박인 동시에 트럼프 행정부에 보내는 우호적인 메시지라며 다중 포석으로 해석했습니다.

관련기사

미 국방, 내달 한·일 방문…방위비 분담금 압박 본격화 중국, 차세대 ICBM '둥펑41' 공개…고강도 사드 압박한국 찾는 매티스 미 국방…'방위비 청구서' 들고 오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