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종철 수사' 부끄럽다더니…당시 수사팀 승승장구

입력 2015-04-08 08:1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고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되짚어보겠습니다. 이 사건의 수사는 시작부터 축소와 은폐였습니다. 탁하고 치니 억하고 죽었다며 사건을 왜곡했는데요. 그러나 당시 수사팀은 누구도 사과하지 않았고, 그 이후 예외없이 승승장구했습니다.

조민진 기자의 취재입니다.

[기자]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발생하자 당시 정부는 이 사실을 조직적으로 축소·은폐하려 했습니다.

사건 수사를 맡은 검찰이 고문경찰관 2명을 구속기소했지만 한 달쯤 지난 뒤, 고문에 가담한 경찰관이 3명 더 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미적거렸습니다.

그러다, 그해 5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폭로가 있은 뒤에야 2차 수사를 벌여
세명을 추가 구속했습니다.

이 때문에 2009년 과거사위원회는 당시 검찰이 외압에 의해 진실을 왜곡했다며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공식 사과는 없습니다.

사건 수사검사였던 안상수 창원시장은 자서전을 통해 외압으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한 데 대해 부끄러웠다고 고백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해서는 할 만큼 다한 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안상수/당시 수사검사 : 지금의 잣대로 모든 것이 자유스럽게 수사할 수 있는 이때의 잣대로 보면 안 됩니다. 그때는요. 사실은 목숨 걸고….]

수사팀에 참여했던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도 같은 취지였습니다.

[박상옥/대법관 후보자 : 경찰의 조직적 사건 축소 다음에 은폐 이런 것들이 이 사건의 가장 핵심적 내용이었기 때문에…밝히는 과정이 좀 길고 힘들었다는… .]

이들 수사팀은 이후 약속이나 한 듯 승승장구했습니다.

당시 신창언 부장검사는 헌법재판소 재판관까지 올랐고, 안상수 검사는 정계에 진출해 여당 대표까지 지낸 뒤 현재는 자치단체장으로 있습니다.

당시 박상옥 검사는 현재 사법부 최고 권위의 대법관 후보자로 지명된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박상옥 후보자, 변호사 '개업 포기' 서약서 거부 논란 박상옥, '변호사 개업 포기 서약서' 작성 거부 논란 박상옥 "박종철 사건, 진상 알면서도 은폐한 적 없다" '박종철 사건' 부끄러웠던 수사라더니…모두 승승장구 우여곡절 끝 열린 박상옥 청문회…'박종철 사건' 공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