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설립부터 비자금 조성까지…검찰이 밝힌 '다스 의혹' 전말

입력 2018-03-20 20:41 수정 2018-03-21 00:0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저희들이 입수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내용. 한 걸음 더 들어가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승필 기자가 나와있습니다. 구속영장에는 다스의 설립 배경과 비자금 조성 경위까지 상세하게 담겨 있다면서요?
 

[기자]

네. 검찰 조사로 밝혀진 다스 의혹의 전모가 담겼습니다.

먼저 설립 경위인데요.

이 전 대통령은 1985년 경에 현대건설 대표이사로 재직하던 중에 고대 동문인 정세영 현대차 회장으로부터서 현대차 물량을 독점 수주하는 하청업체를 설립하라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설립 실무는 당시 현대건설에 재직중이던 김성우 전 다스 사장에게 맡겼는데요.

이후에 현대차 사장이 직접 국산화가 가능한 품목을 추천해주고 그 중 선택된 게 지금의 자동차 시트 관련 품목입니다.

또 현대차는 기술을 넘겨줄 업체로 일본 후지기공을 추천해주기까지, 소개해주기까지 했습니다.

[앵커]

이정도면 그때도 특혜 논란이 있었을 것 같은데, 그런 건 없었습니까?

[기자]

이 전 대통령이 2년동안 준비과정을 거쳐 1987년도에 현대건설 회장으로 재직하며 회사를 만들게 됩니다. 후지기공과 합작회를 만드는데요. 다스의 전신입니다. 

그런데 현대그룹 계열사 회장이, 하청업체를 운영하면 문제가 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당시에는 주주 명부에 처남이자 재산관리인이었던 처남 김재정씨를 차명으로 등재했습니다.

실제로는 초기 설립 자본금 중에서 자신의 몫인 3억 9600만 원에 대해서는 이 전 대통령 개인 돈으로 납부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래서 검찰이 다스가 시작부터 이 전 대통령 소유였다고 결론내린 것입니다.

[앵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스의 비자금 횡령 부분인데, 비자금은 왜 만들었습니까?

[기자]

다스는 1990년대 부터 수익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경영성과가 그대로 노출되면 돈을 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현대차가 납품원가 인하 요구를 할 수 있고요, 또 성과에 따라 배당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고, 또 차명주주들에게 배당금을 돌려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수익금 중 일부를 비자금으로 돌려 개인 용도로 착복하기로 마음먹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앵커]

그러면 영장 내용에 보면 비자금 조성하고 관리, 이것은 어떻게 한 것입니까?

[기자]

다스 비자금이 이 전 대통령 지시로 1994년 1월에 만들어졌습니다.

이 전 대통령이 다스 경영진에게 분식회계를 통해 남는 수익금을 비자금으로 만들고, 이 돈을 처남 김재정씨에게 전달하라는 취지로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해마다 다스 비자금 총액을 보고받았고요.

또 비자금 액수가 빠진 것은 없는지 관련자들을 상대로 교차 검증하는 등 치밀하게 챙겼습니다.

이후 현대차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된 2006년 3월 비자금 조성을 중단이 되는데, 12년 넘게 339억원을 횡령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앵커]

하여간 영장 내용만 보자면 딴 데 가서 물어봐라, 새빨간 거짓말이라는 말이 거짓말이 되는 상황입니다. 그러면 다스 횡령금이 그것으로 그쳤느냐 아니면 더 있느냐, 이건 어떻게 됩니까?

[기자]

대표적인 것이 다스의 법인카드 사용입니다.

제가 기간들을, 시간들을 정확하게 말씀 드리고 있는데요.

1995년 7월부터 2007년 7월까지 총 1796회에 걸쳐 리조트와 백화점, 의류매장, 미용실 등에서 사용이 됐는데, 모두 4억 원어치를 이 전 대통령과 김윤옥 여사가 사용한 것으로 파악이 됐습니다.

특히 2007년에는 한나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다스 차명 의혹이 제기가 되면서 이 전 대통령 측에서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 박근혜 캠프 관계자를 고소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검찰에 고소한 뒤에도 7월 12일까지 법인카드를 사용한 내역이 확인됩니다.

[앵커]

김윤옥 여사도 여기서도 등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또 다른 내용에 대해선 잠시 후 집중보도해드릴 계획입니다. 이승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MB 영장심사 22일 오전 10시30분…구속 여부 밤늦게 결정할 듯 MB, 'BBK 떼인돈' 140억 회수에 큰 관심…"이자까지 받아내라" 다스 350억은 MB '정치 밑천'…영포빌딩은 불법자금 '저수지' 영포빌딩 MB 청와대 문건 3천여건…국정원·경찰 정치공작 정황도 검찰 "MB, 12년간 비자금 340억 세탁…일찍 밝혀졌다면 당선무효" "증거인멸 우려" MB, 구속영장 청구…법정 공방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