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권성동·염동열에 5천만원" 진술…검찰총장 '이첩 지시' 논란

입력 2018-11-28 07:25 수정 2018-11-28 10:22

수사단, 검찰총장 외압 취지 보도자료내기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수사단, 검찰총장 외압 취지 보도자료내기도

[앵커]

공개적으로 검찰 총장의 수사 개입을 지적해 항명 파동을 일으켰던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연루 의원들에 대한 새로운 정황을 확보하고도 수사를 진행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강원랜드 전 사장이 권성동, 염동열 의원 등에게 돈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는데, 이를 보고 받은 문무일 검찰총장이 수사 범위가 아니라는 이유로 수사 확대를 거부했다고 합니다.

여성국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월 안미현 검사의 폭로로 꾸려진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은 수사 과정에서 수상한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의 측근 계좌에서 뭉칫돈이 빠져나간 것입니다.

이 측근은 '5000만원을 옛 새누리당 강원도당 관계자를 통해 권성동, 염동열 의원과 정문헌 전 의원에게 건넸다'고 수사단에 진술했고,  최 전 사장도 돈을 전달하라는 지시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양부남 당시 수사단장은 지난 4월, 문무일 검찰총장을 만나 이런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이어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문 총장은 '수사 범위에서 벗어난다'며 이를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그 뒤 수사단은 '5000만원' 내용은 뺀 채 검찰총장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취지의 보도자료까지 냈습니다.

결국 수사단은 지난 7월 권 의원 등에게 채용비리 관련 혐의만을 적용해 재판에 넘긴 뒤 관련 내용은 남부지검으로 넘기고 해산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박성현)

관련기사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 "권성동·염동열에 청탁받았다" 증언 여성 납치해 돈 뺏은 2인조 강도…강원랜드서 검거 강원랜드 인사팀장 "임원이 '권성동 청탁'이라며 전달" 증언 '공공부문 채용비리 국정조사' 합의…국회 정상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