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광주의 상처' 새겨진 건물들…'역사 공간'으로 재탄생

입력 2020-05-15 20:54 수정 2020-05-15 21: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민들이 끝까지 싸웠던 전남도청 그리고 헬기 총격이 벌어진 전일빌딩. 광주는 도시 곳곳이 5·18의 아픔을 겪은 현장이죠. 그동안 방치됐던 이곳들이 상처를 치유하듯 복원 공사를 거쳐서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옵니다.

정영재 기자입니다.

[기자]

군인들을 피해 달아나던 시민들을 숨겨주었던 전일빌딩.

52년 만에 새 옷을 입었습니다.

낡고 갈라졌던 외벽도 매끈해졌습니다.

4년의 시간 끝에 5·18의 역사를 간직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다시 문을 연 겁니다.

헬기 사격의 흔적이 남아있는 이곳 10층은 원형 그대로 남겨둬 눈으로 직접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 반대쪽으로 와보시면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조사 결과를 토대로 총탄의 경로를 레이저로 구현해놨습니다.

[김윤아/서울 성북구 : 저희 부모님 얘길 들었을 때 창문을 열었다가 총을 맞고 돌아가신 분 있다는 얘길 들었었는데 그런 생각도 나고…]

최후까지 계엄군과 싸웠던 옛 전남도청.

3년 전 전시 공간으로 바꿨지만, 80년 당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해 다시 돌아옵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만들며 뼈대만 남은 별관도 40년 전 그대로 다시 지어집니다.

수많은 유골이 나왔던 광주교도소 터에는 시민들이 편하게 올 수 있는 법무부 체험관 등이 들어섭니다.

시민들을 고문했던 505보안부대, 넘쳐나는 부상자들을 치료했던 적십자병원도 탈바꿈을 준비 중입니다.

방치돼 있던 아픈 현대사의 흔적들이 역사 교육의 현장으로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5·18 계엄군 대대장의 증언 ①"시위대 아닌 계엄군 장갑차에 숨졌다" "군사 독재자 퇴진 강력 요구"…외신이 전한 '5·18 당시 기록' 공수부대의 만행…미 국무부 문서에 드러난 5·18 참상 숨죽이며 보던 '5·18 그날의 참상'…관객들 만난다 12·12 직후 불안했던 전두환…미 대사 만나 "도움 원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