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핵찬반 5:5 됐다? 청와대 여론전에 숨은 의도는…

입력 2017-03-03 00:20 수정 2017-03-03 0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 주장을 정리하자면, 3.1절 집회에 사람들이 많이 왔다, 탄핵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크게 늘었고, 그러니까 탄핵은 기각 또는 각하돼야 한다겠죠. 청와대 주장의 배경 그리고 사실관계를 정치부 이윤석 기자와 좀 따져보겠습니다.

우선 친박 단체들이 주도하는 태극기 집회 인원이 어느 정도 늘어난 거로 보입니까?

[기자]

정확한 집회 참석 인원은 경찰이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사진을 준비했는데요. 지난해 말 탄핵 반대 집회 사진입니다. 차량 흐름도 원활해 보이고 사람도 그다지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어제 집회 장면입니다. 한눈에 봐도 많은 사람이 모였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친박 단체가 주장하는 것처럼 500만 명이 참석했다고 보기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앵커]

500만 명이면 서울 인구의 절반인데…그걸 믿기는 어렵지 않나 싶고. 이건 <비하인드뉴스>에서 좀 더 자세히 짚어보기로 하고요. 해당 기사 보기 ☞ [비하인드 뉴스] 친박집회에 '서울인구 절반' 모였다? 그런데 단순히 집회 참가자 수가 늘었다고 해서 청와대의 주장처럼 국민 여론의 흐름이 변했다고 보는 건 좀 무리가 있는 거 아닌가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오히려 실제 여론의 흐름은 변하지 않았다고 보는 게 타당합니다. 나흘 전 발표된 한국사회여론연구소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시겠습니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78.3%가 헌재가 탄핵을 인용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또 올해 초 발표된 동아일보의 신년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마찬가지로 78.1%가 탄핵 인용에 찬성했습니다.

[앵커]

거의 두 달 동안 변화가 없다는 거잖아요?

[기자]

박근혜 대통령 측과 친박 의원들이 줄기차게 탄핵 반대 여론전을 펼쳤지만, 국민 여론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앵커]

국민 10명 가운데 8명이 탄핵에 찬성한다는 거죠. 탄핵 반대 집회 참석 인원은 일부 늘었는데, 여론조사 결과로는 탄핵 반대 의견이 크게 늘지 않았는데요.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기자]

여론조사 전문가들에게 물어봤는데요. 여론조사는 일정한 오차범위를 갖지만 통계학적으로 여론의 추세를 비교적 과학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얘기했습니다.

반대로 집회 참석자 수 같은 경우에는 어느 정도의 조직력이 동원될 수 있는 측면이 있고요, 또한 특정한 계기를 통해서 사람이 많이 모일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집회 참석 인원만으로 여론의 흐름을 분석한다는 건 맞지 않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었습니다.

[앵커]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여론의 흐름이 바뀌지 않았다는 것을 대통령 측도 알 텐데, 이 표현이 적절할지는 모르겠지만 청와대가 적극적으로 자화자찬을 하는 이유, 정치적 목적이 있는 거겠죠?

[기자]

이것 또한 여론전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탄핵을 반대하고 있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혼동을 시킬 수 있는 소지가 있습니다.

과거 정치인들이 대규모 유세가 있을 때마다 동원을 해서라도 많은 인원이 모인 것처럼 보이려고 했던 것과 똑같은 원리입니다.

[앵커]

앞서 들으니까 청와대 관계자까지 탄핵 찬반 여론이 5대 5라고 주장했던데, 이것 역시 여론전이군요? 여론조사 결과는 아까 자세히 전해드렸습니다만.

[기자]

그렇습니다. 특히 5대5 논리는 위험한데요. 양쪽 진영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 중인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국민들이 대통령의 탄핵 사유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관계보다 양쪽의 주장이 맞서고 있다는 일종의 진영 논리로만 인식할 수 있습니다.

결국 지지층을 결집하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는 지적이고요. 또 하나는 이런 여론을 통해서 결국 헌재 재판관들을 압박하려는 게 아니냐, 이런 의도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앵커]

이러한 여론전이 결국 헌재의 결정이 친박 쪽에 불리하게 나온다면 그 결정에 불복하는 하나의 빌미로 쓰일 수도 있겠다는 얘기죠.

[기자]

네. 어제 집회에서 나온 김평우 변호사의 발언을 잠깐 보시겠습니다.

[김평우/대통령 측 대리인단 변호인 (어제) : 이 오만한 법관들에게 우리 국민들이 '무조건 승복합니다. 당신의 말씀이 법이니까요' 이렇게 말해야 법을 지키는 선량한 국민이란 말입니까?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탄핵심판 절차가 공정하지 않았다거나 많은 사람이 탄핵을 원하지 않는다는 건 향후 이러한 불복의 근거로 쓰일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도심서 '촛불-친박' 동시 집회…깊어지는 갈등 친박집회 '하루 전' 대통령 메시지…지지층 결집 시도 또 '막말' 쏟아낸 김평우…"결과 승복하면 북한 인민" 촛불 광장으로 나간 야권 주자들…일제히 '인용' 촉구 대리인단·친박 측, 서로 키워온 '불공정-불복 프레임' 탄핵정국 속 갈라진 3·1절 태극기…정치권 움직임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