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부산 지진 무방비'…재난위험 D·E등급 시설물 61곳

입력 2016-09-25 18:5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국민안전처와 부산시가 합동으로 실시한 시설물 안전점검 결과, 부산시 내 재난위험시설이 61곳에 달하고 있으며, 대부분 일반 주택과 아파트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 소속 최인호(부산 사하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부산시로부터 제출받은 특정관리대상시설물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재난위험시설은 재난 위험이 높은 노후·불량시설인 특정관리대상시설물 중에서도 상태가 특히 심각한 것으로 평가된 D등급, E등급 시설을 가리킨다.

시설물 안전등급 평가기준에 따르면 D등급은 긴급한 보수·보강 및 사용제한 여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한 시설에 해당하고, E등급은 사용금지, 개축 등이 필요한 시설로 분류된다.

부산시의 경우 D등급 56곳, E등급 5곳으로 재난위험시설이 총 61곳으로 조사됐다. 이중 주택, 아파트 등 주거시설이 49곳으로 무려 80%를 차지했다.

재난위험시설이 가장 많은 곳은 해운대구로, 모 맨션 13개동을 포함해 총 17곳이 D등급으로 평가됐다. 이어 동구 16곳(D등급 13곳, E등급 3곳), 중구 12곳(D등급 11곳, E등급 1곳) 등의 순으로 뒤를 이었다.

부산시의 조치는 시설물 소유자(관리자)에게 안전조치 명령 및 지속적 점검 등 관리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아파트와 주택은 개인 소유 시설로 건축물 보수·보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최 의원은 전했다.

최 의원은 "최근 경주에서 두 차례 강진이 발생해 부산·경남 주민들의 불안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재난에 취약한 건물들이 붕괴되면 대량의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안전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다. 부산시가 좀 더 적극적인 자세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관련기사

지진 발생 9분 뒤 긴급문자…안전처 늑장대응 논란 '지진대피 우왕좌왕'…메뉴얼은 '구식', 훈련은 '전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