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중 무역전쟁 '휴전' 연장 가능성…우리나라 영향은?

입력 2019-02-16 21: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계경제 주도권을 놓고 힘겨루기를 하고 있는 미국과 중국이 일부 타협점을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미국 측이 2주 앞으로 다가온 협상 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인데요.

당장 폭탄관세를 매기지는 않겠다는 것인데, 협상 전망은 어떤지,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최재원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미국과 중국은 베이징에서 이틀간 고위급 협상을 벌였습니다.

담판 직후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1일까지였던 협상 시한을 연장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시한을 연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협상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면 현재와 동일한 관세를 매길 겁니다. 관세를 인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겠다는 계획을 미루겠다는 것입니다.

협상 시한을 60일 늦추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백악관은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외신들은 중국측이 반도체와 같은 미국산 제품을 더 사고, 자국 기업에 주는 보조금은 줄이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전했습니다. 

양해각서, MOU 형태의 합의안을 만드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3번째 고위급 협상은 다음주 워싱턴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두 강대국이 등을 돌리는 상황은 피했다는 점에서 우리에게는 긍정적입니다.

다만, 중국과 합의 이후 미국의 무역공세가 다른 수출국들로 옮겨갈 수 있는 만큼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미 상무부 "자동차 수입이 국가안보 위협"…한국도 '긴장' '쓰레기 배출량 1위' 미국, 재활용 넘어 '제로' 도전? 트럼프, '미·중 무역협상' 연장 시사…뉴욕증시 소폭 상승 트럼프·시진핑, 다음달 중순 만날 듯…무역전쟁 담판 2월말 미·중 정상회담 '불발'…"협상시한 이전 안 만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