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담뱃값·지방세 인상 예고…증세 없다는 약속 뒤집나?

입력 2014-09-10 08: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추석 연휴가 끝나자마자 주민세와 담뱃값 등 세금이 잇따라 인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증세는 없다던 당초 정부 약속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남궁욱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연휴 직후 경제장관 회의를 열어 종합 금연대책을 논의합니다.

핵심 의제는 현재 2500원 선인 담뱃값 인상.

회의 후에 인상 폭을 내놓는데 주무 부처인 복지부는 4500원을 제시한 상태입니다.

이 정도면 흡연자의 32% 정도가 담배를 끊을 거란 주장인데, 결국은 절반 넘게 붙는 세금을 올리기 위한 조치고 금연효과는 별로란 지적도 나옵니다.

[진수희/전 보건복지부 장관 : (담뱃값을 지금보다) 1000~2000원 올리는 것으로는 금연 효과는 거의 기대할 수가 없고 오히려 저소득층의 부담을 늘리는 쪽으로 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이어 지방세 개편안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주민세를 만원 위로 끌어올리고 일부 지방세 감면도 끝낼 걸로 보입니다.

이들 조치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때는 물론 취임 후 한 약속과도 어긋난다는 지적입니다.

[박근혜 대통령 (첫 청와대 수석회의, 지난해 2월 27일) : 증세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대선)공약사항 이행시 국민 세금을 (더) 거둘 것부터 생각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정부가 다음 총선까지 유권자 눈치가 덜 보이는 19개월 동안 슬금슬금 증세를 이어가는 건 아닌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담뱃값 인상' 카드 꺼낸 정부…불붙은 서민 증세 논란 최경환 이어 … 문형표 "담배값 4500원으로 올려야" 새누리 김재원의 제안 "담뱃값 1000원씩 두번 나눠 인상하자" 성인 절반 "가격 2000원 인상해도 담배피겠다" 담뱃값, 이번엔 오를까?…"4500원 수준으로 올릴 것"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