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러지도 저러지도'…뾰족한 대책 없는 새정치연합

입력 2014-08-22 21:31 수정 2014-08-22 23: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세월호 정국이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장기 표류하고 있습니다.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유가족 설득을 야당에만 맡긴 채 강경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그야말로 속수무책인 상황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꽉 막힌 정국 상황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이승필 기자! (네. 국회입니다.) 오늘부터 8월 임시국회가 시작됐는데, 세월호 특별법이 표류하면서 난국에서 벗어날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세월호 특별법 논란으로 정국이 그야말로 안갯속입니다.

여야가 본회의 일정을 잡기 위한 논의조차 시작하지 못하면서 다음 주 예정된 지난해 결산안 처리는 물론, 국정감사와 9월 정기국회까지 줄줄이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닐지 걱정해야 할 판입니다.

여야 모두 정치력을 상실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습니다.

[앵커]

새정치민주연합 쪽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뾰족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속수무책'인 것 같은데, 이런 상황은 오늘도 마찬가지였습니까?

[기자]

예, 새정치민주연합은 여야 합의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세월호 유가족, "재협상은 없다"며 꿈쩍도 않는 여당, 그리고 검찰의 사정 태풍과 여론전의 한복판에 끼어 말 그대로 '사면초가'에 빠진 형국인데요.

이 소식은 류정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

새정치연합은 "새누리당이 강 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다"며 책임 있는 태도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박영선/새정치연합 국민공감혁신위원장 : 새누리당이 새정치민주연합의 방패 뒤에 숨는다고 세월호 참사의 책임과 불신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세월호 가족들이 요구하는 수사권과 기소권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세월호 사고 가족들은 최근 들어 더욱 강경해지는 분위기입니다.

새정치연합이 협상 과정에서 여당에 끌려다니기만 했다는 불만이 깔려 있습니다.

이를 의식한 듯 오늘(22일) 당내 의원 22명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여야는 물론, 유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협의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새정치연합을 둘러싼 여론도 유리하지만은 않습니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새정치민주연합 지지자 가운데 이번 여야 합의안에 찬성하는 사람은 17.5%에 지나지 않았고, 반대가 64.1%나 됐습니다.

검찰발 사정 태풍도 새정치연합의 운신의 폭을 좁게 하고 있습니다.

비록 신계륜·신학용 의원의 구속영장은 취소되고, 김재윤의원만 구속영장이 발부됐지만, 검찰수사가 멈춘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관련기사

임시국회 시작됐지만…세월호법 표류에 정국 '안갯속' 세월호 특별법 시계제로…"김영오씨 병원 이송, 미음도 거부" '유민이 아빠' 끝내 병원행… 청와대로 '공' 넘긴 야당 세월호법 찬반여론 팽팽…이 와중에 연찬회 떠난 여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