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마스크 때문에…뉴욕 경찰, 딸 보는 앞 엄마 강압 체포

입력 2020-05-15 20:57 수정 2020-05-15 21: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 뉴욕에선 경찰이 마스크를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어린 딸이 보는 앞에서 엄마를 강압적으로 체포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뉴욕 시장까지 경찰 대응이 지나쳤다고 지적했습니다. 

부소현 특파원입니다.

[기자]

경찰과 언쟁을 하던 여성이 아이 손을 잡고 지하철 역 계단을 올라옵니다. 

여성이 다시 지하철 타는 쪽으로 가려고 하자 경찰이 체포를 시도합니다.

경찰은 결국 이 여성을 강제로 바닥에 엎드리게 해 수갑을 채웠습니다.

[주변 시민 : 아이랑 같이 있잖아요. 너무한 거 아닌가요?]

경찰은 이 여성이 마스크를 턱에만 걸치고 지하철을 타려 해 몇 차례 제대로 쓰라고 했지만, 이를 거부했다며 체포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또 '기침을 하겠다'며 경찰들에게 공격적으로 대했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장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퍼지면서 경찰의 과잉대응이 도마에 올랐습니다.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도 유감을 표시했습니다. 

[빌 더블라지오/미국 뉴욕시장 : 지금 상황에 일을 이런 식으로 처리해선 안 됩니다. 우리의 가치를 보여주는 것이 아닙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시 중인 뉴욕에서 경찰의 과잉 단속이 문제가 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지난 2일엔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이 흑인 남성을 폭력적으로 제압해 비난이 일었습니다.

체포된 사람들도 대부분 유색인종들입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위반으로 체포된 40명 중 35명이 흑인이고 백인은 1명뿐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재욱)

관련기사

'매장 내 식사금지'에 격분…미 맥도날드서 총기난사 마스크 쓰라 했다고…미 상점서 경비원 총 맞아 숨져 백악관 뒤늦게 "마스크 써라"…트럼프-펜스는 '예외'? 브라질 상파울루, 마스크 안 쓰면 6천만원 벌금 '초강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