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너만 갑질하나요"…10명중 6명 직장내 괴롭힘 경험

입력 2018-05-01 11:07

입사 1년차 퇴사비율 최고…조직내 적응실패가 원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입사 1년차 퇴사비율 최고…조직내 적응실패가 원인

"오너만 갑질하나요"…10명중 6명 직장내 괴롭힘 경험

경기 화성시의 한 중소기업 2년 차 직원인 김모(31)씨는 매일 새벽 배드민턴을 하러 나오라는 과장의 전화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지난해 말 회식자리에서 "살이 왜 이리 쪘느냐. 운동 좀 해야겠다"라며 김씨를 타박한 과장은 반강제로 김씨를 자신의 배드민턴 동호회에 가입시켜 새벽마다 불러냈다.

전날 야근이나 컨디션 때문에 쉬고 싶다고 말해도 과장은 "그렇게 잠이 많으니 살이 찌는 거다. 너 안 오면 짝이 안 맞으니 잔소리 말고 빨리 오라"며 되레 역정을 냈다고 김씨는 전했다.

김씨는 "아침 운동 좋은 건 누구나 알지만 억지로 하는 운동이 즐거울 리 있겠느냐"라며 "직원도 많지 않은 회사에서 싫은 소리가 나오면 직급이 낮은 내가 손해를 볼까 봐 억지로 참고 있다"라고 고충을 토로했다.

성남시의 한 IT 회사 신입사원 최모(32)씨는 인사를 제대로 안 한다며 폭언을 하는 선배들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 있다.

최씨의 회사는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든다며 직원들 간에 직급 대신 '○○님'처럼 이름을 부르도록 하고 있지만, 달라진 건 호칭뿐 연공서열에 따라 상하관계가 결정되는 이른바 '군대식 문화'는 여전하다는 게 최씨의 설명이다.

최씨는 "신입 사원 중에서 나이가 많은 편이다 보니 선배들이 '나이로 대접받을 생각 말라'며 따로 불러내 폭언을 하곤 한다"라며 "아무리 편한 호칭을 써도 조직원들의 생각이 바뀌지 않으면 달라지는 건 없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최근 오너 일가의 폭언과 갑질이 줄줄이 폭로되며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지만, 근로자들은 매일 얼굴을 마주하는 상사의 폭언과 괴롭힘도 이에 못지않게 심각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한국노동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직장인 10명 중 6명 이상은 최근 5년간 신체·정신적 폭력이나 따돌림, 강요 등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절반 이상이 2회 이상 직장 내 괴롭힘을 경험했고, 상습적으로 괴롭힘을 당했다고 답한 직장인도 10명 중 1명에 달했다.

종류별로 보면 폭언과 강요 등 정신적인 공격으로 인한 괴롭힘이 24.7%로 가장 많았고, 업무에서 소외시키거나 단순 대화조차 하지 않는 등 직장 내 따돌림을 당한 피해자도 16.1%나 됐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어렵게 구한 직장을 제 발로 떠나는 새내기 노동자들도 적지 않다.

통계청이 최근 3년간 전국 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퇴사인력을 조사한 결과 입사 1년 차 신입 직원(이직 1년 차 경력사원 포함) 중 퇴사자는 10만7천306명으로 같은 기간 전체 퇴사자의 37.6%를 차지했다.

이 중 절반에 가까운 49.1%는 퇴사 이유로 조직·직무적응 실패를 꼽아 직장 내 적응 문제가 퇴사 결심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혁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소장은 "신입 직원이나 비정규직 노동자 등 조직 내 약자들은 상사들의 폭언과 괴롭힘에 쉽게 노출되고 이를 견딜 수 있는 저항력도 갖지 못한 경우가 많다"라며 "피해자가 괴롭힘을 견디다 못해 회사 밖으로 내몰리지 않도록 사업주가 괴롭힘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가해자에 대한 처벌규정과 교육 프로그램을 확립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조현민 "죄송, 죄송, 죄송"…박창진 전 사무장 "범죄자 감옥으로" '물벼락 갑질' 조현민 "진심으로 죄송" 울먹…경찰 출석 '물컵 갑질 논란' 조현민, 오늘 경찰 소환…공개 사과 할까 한진그룹 지배구조 문제 심각…전횡 막을 방법 없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