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무소속 복당 결정에 깊은 침묵

입력 2016-06-16 22:43

청와대 허 찔린 듯 깊은 침묵만 흘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허 찔린 듯 깊은 침묵만 흘러

청와대는 16일 유승민 의원 등 새누리당 탈당 인사들의 일괄 복당 결정과 고위 당정청 회의의 전격 취소 사태와 관련해 침묵으로 일관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유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 의원 7명 전원에 대한 일괄 복당 결정이 내려진 뒤부터 아무런 언급도 없이 입을 닫았다.

청와대의 침묵은 다수결 표결에 반대했던 김희옥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의 일괄 복당 결정에 반발해 오는 17일 고위 당정청 불참을 선언한 이후에도 이어졌다.

표면적으로는 여당 내분 사태에 대한 '거리두기'로 보이지만, 내부적으로는 박근혜 대통령이 '배신의 정치'로 규정했던 유승민 의원 복당 결정에 대한 강한 불만의 결과로 읽힌다.

청와대는 이날 비대위에서 유 의원을 비롯한 탈당파의 복당 결정이 내려질 것이란 얘기를 사전에 듣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친박계와 마찬가지로 허를 찔린 셈이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유 의원의 복당 결정 과정에서 청와대와 의견을 조율한 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따라 17일 열리기로 했던 고위 당정청 회의가 전격 취소된 배경에는 청와대가 있었다는 얘기가 나온다. 김 위원장이 고위 당정청 불참을 비롯한 당무 거부에 더해 거취 고민에 들어간 것도 청와대의 분위기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도 있다.

한때 '원조 친박'으로 불렸다가 비박계로 돌아선 유 의원은 지난해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는 발언과 국회법 개정안으로 박 대통령과 완전히 등을 돌리게 됐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당시 원내대표였던 유 의원에 대한 불신임을 공개적으로 표명했으며 '배신의 정치'라는 표현으로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이 때문에 당시 청와대에서는 일찍부터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유 의원의 공천은 절대 안된다'는 기류가 강했다. 새누리당이 유 의원을 공천에서 배제하는 결정을 자꾸 늦추는 데 대한 불만이 감지되기도 했다.

그러나 유 의원은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통해 지난 4·13 총선에서 생환하는 데 성공했다. 비박계의 핵심인 유 의원의 복당은 당청관계에 적잖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유 의원이 비박계의 구심점 역할을 한다면 당청 간 역학관계가 강력한 친정체제 구축을 원하고 있는 박 대통령의 구상과 다르게 흘러갈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전당대회가 54일 남은 상황에서 친박계가 주도했던 당권 경쟁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당권 유력 주자로 거론되는 친박계 좌장 최경환 의원이 전당대회에 나선다면 당내 다수파인 친박계가 적극 지지해 무난히 당선될 거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하지만 유 의원이 복당하면서 비박계가 세 규합에 나선다면 상황은 예측불허로 흐를 공산이 크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