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성완종 리스트' 이완구·홍준표 기소…나머지 6인 무혐의

입력 2015-07-02 14: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오늘(2일)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리스트 속 8명 가운데 2명만 재판에 넘기고, 나머지 인물들은 무혐의 처리하기로 했는데요. 또, 특별사면과 관련해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 씨의 책임을 언급해 파장이 예상됩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공다훈 기자, 검찰이 발표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검찰은 특별수사팀이 꾸려진 지 81일 만인 오늘 오후 2시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우선 이완구 전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를 불구속 기소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돈을 전달했다는 주변인의 진술과 복원된 성 전 회장 등의 동선으로 미뤄봤을 때 분명한 혐의가 있다고 본 겁니다.

하지만 정작 이번 수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대선자금 의혹과 관련해서는 어떠한 혐의점도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경남기업 비자금 흐름을 확인했고 홍문종 의원 등 의혹 당사자들도 조사했지만 별다른 단서가 없었다는 건데요.

전·현직 비서실장들에 대해서도 성 전 회장에게 돈을 받은 증거가 없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른바 '현 정권 실세'에 대한 의혹은 전부 무혐의 처리가 된 건데요.

반면 특별사면 의혹과 관련해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 씨의 책임을 언급해 논란이 예상됩니다.

건평 씨가 성 전 회장의 청탁을 받고 사면을 알선한 정황이 있다고 밝힌 건데요.

하지만 주변인의 진술 외에는 마땅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 해 벌써부터 전 정권 흠집내기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다만 검찰은 공소시효 등 법적 문제를 고려해 건평 씨도 불기소 처분할 방침입니다.

한편 아직까지 소환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김한길, 이인제 의원에 대해서는 오늘 결과 발표와 별도로 수사를 계속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검찰 "노건평, 노무현에 성완종 특별사면 부탁" 결론 검찰, '성완종 리스트' 수사 홍준표·이완구 기소 마무리 '사면 의혹' 노건평 씨 최측근 소환…형평성 논란도 대선자금·청와대 특사로비 의혹 '사실무근'…성완종 수사 종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