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 "메르스 극복, 여·야·정 '총력' 나서야…과감한 '추경' 필요"

입력 2015-06-20 11: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민주연합은 20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극복을 위해 여야정이 합심해 재난 극복에 나서서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메르스 사태 극복을 위해 과감한 추경 편성과 예비비 마련, 임시 특별법 제정 등을 전향적으로 검토해줄 것을 요구했다.

새정치연합 허영일 부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메르스 사태가 발생한지 오늘로 한 달이 됐지만 아직도 얼마나 확산되고 계속될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국민들은 불안하다"며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불통이 대재난을 불러왔지만 이제는 여와 야, 정부가 합심하여 재난 극복에 나서서 국민을 안심시켜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메르스의 장기화로 가장 피해를 입고 있는 계층은 영세자영업자들이다. 특히 전통시장과 음식점, 대중교통, 공연장, 영화관 등의 매출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고 있는 상황은 심각한 문제"라며 "함께 서민경제를 살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피해대책 긴급지원비 4천억 원은 너무 안이한 긴급지원"이라며 "예비비 등을 총동원하고 과감한 추경 편성을 통해 피폐해진 서민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이 '메르스 임시특별법 제정'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며 "경제 위축이 심각한 상황이어서 산발적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모두 나서서 체계적인 지원과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법률적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황교안 국무총리를 겨냥해 "한 눈 팔지 말고 모든 역량을 '메르스 극복'에 집중해야 한다"며 "부정적인 본인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서도 이번 재난 상황 극복에 올인 해야 한다. 총리의 일사분란하고 헌신적인 모습에서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표는 21일 경기도 평택을 방문해 메르스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장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보건소·거점병원의 의료진들을 격려 방문할 예정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