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닭에서도 DDT, 3마리는 기준치 초과…대책 없는 정부

입력 2017-08-23 21:11

일부 산란계 식용 유통…이력추적에 '구멍'
달걀 파동 일주일 넘었지만 산란계 검사 '아직'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일부 산란계 식용 유통…이력추적에 '구멍'
달걀 파동 일주일 넘었지만 산란계 검사 '아직'

[앵커]

달걀에서 38년 전에 금지된 농약인 DDT가 검출된 데 이어 해당 농장의 닭에서도 DDT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당국은 닭에 대해서는 아직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윤두열 기자입니다.

[기자]

계란에서 DDT 성분이 나온 경북 영천과 경산 양계농장의 닭에서도 DDT가 나왔습니다.

경북동물위생시험소가 영천 양계장에서 8마리, 경산에서 4마리를 골라 검사했는데 12마리 모두 DDT 성분이 검출된 겁니다.

이 중 3마리는 잔류 허용 기준치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문제는 해당 농장의 노계가 중간상인을 통해 전통시장이나 식당 등으로 팔려나갔다는 점입니다.

일부이긴 하지만 산란계도 식용으로 유통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또 이렇게 도축장을 거치지 않고 생닭으로 거래되는 경우는 이력추적도 어렵습니다.

때문에 살충제 계란 파동이 처음 발생했을 때 산란계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나오는지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확인이 된 곳은 도축장에 출하된 1개 농장뿐입니다.

[지자체 축산물 검사 관계자 : 아직은 지침을 만드는 중이거나 시달 중인 것 같습니다. 아직 지침이 내려온 것은 없습니다.]

산란노계 검사는 도축장에서 하겠다는 것인데 지금까지 노계에 대한 살충제 검사는 하지 않았습니다.

노계의 유통과 검사 전반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 일자 정부는 노계유통에 대한 경로를 추적하고 살충제까지 찾아내는 정밀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살충제 달걀' 10% 밖에 회수 못해…나머지는 어디에 "안심" vs "섣불러"…"10년간 살충제 500톤 살포" 주장도 친환경 농장서 '금지 농약 DDT' 검출…뒤늦게 알려져 일반 농가 420곳 보완조사에선 '부적합 판정' 3곳 추가 [단독] 친환경 농장 '살충제 320여종' 검사 vs 일반 농장은 '27종'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