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반기문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피해자 고통에 초점 둬야"

입력 2016-03-01 11: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반기문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피해자 고통에 초점 둬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월 29일(현지시간) "한국과 일본 정부가 맺은 일본군 '위안부' 합의는 지나간 세월에 상관없이 피해자 고통을 다루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반 총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 유럽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31차 유엔인권이사회(UNHRC) 고위급 회의에서 '2030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어젠다'와 인권 신장의 강력한 상관관계를 주제로 연설하며 이같이 밝혔다.

반 총장은 "장기적인 평화와 안보는 모두의 인권을 보장하지 않는 한 존재할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전쟁과 인도주의적 위기에 처한 사람들의 고통을 유엔이 덜어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또 "지속 가능한 발전은 평화와 안보 없이 불가능하다"며 "인권은 인류 공통의 기반을 형성한다. 이 기본적인 연결이 유엔으로 하여금 넓은 범위의 인권을 보호하고 옹호하게 이끈다"고 짚었다.

반 총장은 지난해 12월 한일 양국 정부가 맺은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도 인권 문제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부터 엄청난 고통에 시달렸던 일본군 '위안부' 합의에는 피해자 고통을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며 "이 문제는 얼마나 긴 세월이 지났는지와 상관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유엔 인권 메커니즘에 따라 (양국) 합의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기를 희망한다"며 "합의 이행이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반 총장은 이 자리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의 반인도적인 행위를 막을 수 있도록 유엔과 여러 정부가 협력해야 한다는 점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 총장은 오는 5월 23일부터 이틀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세계인도지원정상회의'(WHS)를 열 계획이다. 9월에는 지구촌 난민 문제를 위한 각국 정상 회의를 개최한다.

반 총장은 "유엔 역사상 처음으로 열리는 WHS는 인간의 존엄성을 드높이는 방안을 함께 찾을 기회가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 총장은 불평등하고 부당한 대우를 받는 많은 이들이 분쟁 상황에 갇힌 사람이거나 기후 변화에 영향을 받는 이, 이주민·난민, 추방되거나 국적이 없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위안부 합의 그 후…목소리 내는 일본, 입 다문 한국 중고생 10명 중 8명 "한·일 위안부 합의 잘못" 영화 '귀향' 100만 관객 돌파…스크린 수 크게 늘어 정대협 "UN에 진상조사 요청"…일본 움직임에 반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