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최선의 결과" 재확인…정치공세엔 비판

입력 2016-01-13 15:01

소녀상 이전 문제 정부 '불관여' 입장 강조

위안부 피해자 만남과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 열어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소녀상 이전 문제 정부 '불관여' 입장 강조

위안부 피해자 만남과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 열어둬

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 최선의 결과" 재확인…정치공세엔 비판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한국과 일본 정부 간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에 대해 '최선의 결과'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합의 무효화 등을 내세우고 있는 야당의 정치공세에 대해서는 무책임한 것이라며 강력 비판하는 자세를 나타냈다. 위안부 소녀상 이전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는 점을 밝혔다.

위안부 피해자들을 직접 만날 가능성도 열어뒀다.

이는 ▲일본군의 관여 인정 ▲일본 정부 차원의 공식 사과 ▲일본 정부의 예산으로 피해 보상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3가지 요구 사항이 이번 합의에 모두 포함됐다는 기존 정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가장 잘 된 합의는 아니지만 현 상황에서 최선의 합의라는 정부의 시각이 그대로 담긴 것이라 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협상이라는 것은 여러 현실적 제약이 있기 때문에 100% 만족하게 할 수는 없었다"며 "지난 24년간 어떤 정부에서도 제대로 다루지 못하고 심지어 포기까지 했던 아주 어려운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현실적으로 문제가 작년에 아홉 분의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돌아가셨고 46분에 남지 않았고, 평균 연령이 89세에 달한다. 시간이 없다"면서 "한분이라도 더 생존해 계실 때 사과를 받고 마음의 한을 풀어야 하지 않겠냐. 그분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해야 한다는 다급하고 절박한 심정으로 그간 노력했다"고 강조했다.

한일 관계의 특수성에 비춰볼 때 협상 과정이 만만치 않았다는 의미이자,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역대 어느 정부보다 강한 의지를 갖고 협상에 임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야당 등 일부에서 '합의 무효화'를 주장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비판하고 나섰다.

박 대통령은 "결과를 놓고 비판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책임 있는 자리에 있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할 시도조차 못해놓고 이제 와서 무효화를 요구하고 정치 공격의 빌미로 삼는 건 안타까운 모습"이라고 말했다.

정권을 잡고 있을때는 제 역할도 하지못한 야당이 합리적 대안도 없이 정치공세만 펴는 행태는 무책임한 자세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위안부 피해자들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하는 노력을 기울였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작년만 해도 외교부 차원에서 지방 곳곳을 다니며 15차례 관련 단체와 피해자 할머니들을 만나 노력했고 다양한 경로로 그분들이 원하는 것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합의에 대한 일본측의 자세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현했다.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 이전 문제와 관련해선 "한일 외교장관의 공동 기자회견 발언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거기 나온 발표 그대로가 모두이고 정부가 소녀상 가지고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는 문제도 아니다"라며 "그런데 자꾸 왜곡하고 이상하게 얘기하는 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일본의 언론 플레이에 대해서는 "왜곡된 내용이나 피해자에 상처를 주는 그런 언행이 자꾸 나오면 국민을 설득하는 게 점점 더 힘들어지게 된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거듭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피해자 할머니들을 직접 만나는 것과 관련, "피해자 할머니들의 상처가 아물면서 마음의 치유가 돼 가는 과정에서 볼 기회도 있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혀, 어떠 형태로든 직접 만나 정부의 합의내용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박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더이상 회피할 생각이 없다는 점을 밝혔다.

(뉴시스)

관련기사

[대국민담화 풀영상] 박 대통령 "안보와 경제 비상상황 직면" [대국민담화 풀영상] 기자회견 질의응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