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강원 접경지 광역 울타리 밖에서 ASF 감염 멧돼지 첫 포획

입력 2020-02-10 10:29 수정 2020-02-10 11:38

화천 간동면서 1개체 확진…10㎞ 내 양돈 3천여마리
환경부 "화천 ASF 생각보다 많이 퍼져…광역 울타리 확장할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화천 간동면서 1개체 확진…10㎞ 내 양돈 3천여마리
환경부 "화천 ASF 생각보다 많이 퍼져…광역 울타리 확장할 것"

강원 접경지 광역 울타리 밖에서 ASF 감염 멧돼지 첫 포획

강원 화천군 간동면의 광역 울타리 밖에서 포획한 야생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이는 광역 울타리 밖에서 ASF 확진 멧돼지가 발견된 강원도 내 첫 사례로, 겨울철 먹이를 찾아 남하하는 멧돼지를 통한 농가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10일 강원도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 1시께 화천군 수렵단이 간동면 임야에서 멧돼지 1마리를 잡아 신고했다.

도는 시료를 확보해 정밀 검사한 결과 9일 오후 11시 30분께 ASF 양성 확진을 내렸다.

지난해 10월 12일 철원군 민통선 지역에서 ASF 감염 멧돼지를 처음으로 발견한 이후 12월 말까지 도내 ASF 감염 야생 멧돼지는 모두 철원지역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지난달 6일 화천에서 ASF 감염 멧돼지가 발견되기 시작하면서 이날까지 도내 ASF 감염 멧돼지 대부분이 화천지역에서 집중되고 있다.

이날까지 강원도 내 ASF 감염 멧돼지 발생은 총 74건으로 이 중 54건(약 73%)이 화천지역에서 발견됐다.

특히 이번에 잡은 멧돼지는 광역 울타리 밖에서 ASF를 확인한 첫 사례로 양돈 농가로의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광역 울타리는 야생 멧돼지의 남하를 통한 ASF 확산을 막기 위해 경기 파주부터 강원 고성까지 접경지역의 동서를 가로질러 설치한 울타리다.

환경부는 광역 울타리를 설치한 뒤 한 차례 확장한 바 있는데, 이번 폐사체 발견 지점은 처음 설치된 광역 울타리에서 13㎞, 2단계로 확장한 광역 울타리에서 1.7㎞ 떨어져 있다.

화천에서 새해 들어 ASF 발병이 잇따른 데 이어 광역 울타리 밖에서 첫 확진 사례가 나오자 환경부도 경계심이 커졌다.

환경부 관계자는 "광역 울타리 밑에서 감염 폐사체가 발견돼 ASF 총력 대응 필요성이 커졌다"며 "화천이 지형상 산세가 험해 그동안 수색이 어려웠는데, ASF가 터지고 보니 생각보다 많이 퍼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원도는 이번 ASF 멧돼지 포획지점으로부터 10㎞ 내 방역대에 양돈 농가 3곳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들은 양돈 3천60마리를 사육하고 있다.

이에 도는 3곳의 농가에 긴급 이동제한 명령을 내리고 발생 현장에 출동했던 직원을 소독하면서 이후 양돈 농가 방문을 금지했다.

도는 동물위생시험소에 3곳 양돈 농가 임상 예찰하는 동시에 정밀 검사하고, 소독 차량을 총동원해 발생 장소와 인근 도로를 소독할 계획이다.

또 환경부와 함께 화천·춘천·양구·인제지역 광역 울타리 추가 설치를 조속히 시행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현재 파로호보다 19㎞가량 남하한 소양호를 새로운 남측 경계로 삼아 광역 울타리 확장 작업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3단계 광역 울타리 노선을 검토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단계"라며 "사전 작업이 끝난 후 설치 작업에 착수하면 완공까지 일주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