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2020총선 공천권' 갖는 민주당 차기 대표…도전 경쟁 치열

입력 2018-06-29 21:11

민주당 전준위, 당대표-최고위원 분리 선출키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주당 전준위, 당대표-최고위원 분리 선출키로

[앵커]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8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나눠서 뽑기로 결정했습니다. 당 대표가 되면 집권 여당 대표로, 2020년 총선의 공천권까지 갖게 됩니다. 도전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윤석 기자입니다.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는 오는 8월 25일,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나눠서 선출하기로 했습니다.

차기 당 대표는 2020년 총선 공천권을 갖습니다.

여느 때보다 힘이 강해진 당 대표에 도전한 인사들이 벌써 10명이 넘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합니다.

일단 관심사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의 출마 여부입니다.

현직 장관이 당 대표에 도전할 경우, 청와대의 의중이 실린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 김 장관도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이런 의중을 내비쳤습니다.

그러자 당 내에서는 견제구가 나왔습니다.

정청래 전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전당대회에 끌어들이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김 장관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당 내 최대 계파인 '친문재인계'도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김진표, 최재성, 전해철 의원 등은 최근 회동을 갖고 후보 단일화에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박범계 의원은 단일화에 소극적이라 표가 분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최고위원은 기존의 시도당 위원장이 돌아가며 맡던 권역별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5명을 선출하기로 했습니다.

여성이 없을 경우, 마지막 순위 남성 대신 여성 후보를 당선시키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정의당, 지지율 10% 첫 돌파…"민주당 지지층이 이동" 민주노총, 30일 광화문광장서 대규모 집회…7만명 참가 예상 청와대, 경제·일자리 수석 등 교체…정부 개각도 초읽기 박범계, 민주 전대 출사표…친문 주자 출마 이어지나 여야, 원구성 첫 협상 '탐색전'…"원칙대로", "통큰 양보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