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진가 불협화음…동생 조원태에 '반기' 든 조현아

입력 2019-12-24 09:20 수정 2019-12-24 1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의 누나 조현아 전 부사장이 동생의 그룹 운영에 대해 불만을 드러내면서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먼저 송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조현아 전 부사장이 조원태 회장의 그룹 운영을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법률대리인을 통해 내놓은 입장문입니다.

'조원태 회장이 경영상의 중요 사항을 가족과 상의 없이 결정하고 있다.', '올 4월 조양호 선대 회장이 작고한 뒤 조원태 회장이 총수가 되는 과정에도 합의가 없었다.'

선친은 가족이 협력해 공동으로 한진그룹을 운영해 나가라고 했는데 동생인 조원태 회장이 이를 지키지 않는단 겁니다.

조 전 부사장은 한진그룹 발전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주주들의 의견을 듣고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진그룹은 회사 경영은 회사법과 주주총회, 이사회 등 절차를 통해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이번 논란으로 기업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지 않기를 바란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조 전 부사장이 적극적으로 경영 참여 의사를 밝힌 만큼 석 달 뒤 한진칼 주총까지 긴장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김충현·조성혜)

관련기사

박창진 "이명희 갑질 모으면 '책 한 권'…사법부 기만하는 변명" 재판부도 "재연 민망한 욕설"…이명희 "엄격한 성격 때문" 진에어 제재 계속되는 이유는…"조현민 복귀로 논의 중단" '불법 고용' 이명희, 2심도 집행유예…"남편사망 아픔 고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