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정인 '주한미군 철수' 발언 논란…진화 나선 청와대

입력 2018-05-03 0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북미 정상회담의 장소와 일정 등을 놓고 저울질이 한창인 가운데 주한미군 철수 논란이 갑작스럽게 불거졌습니다. 문정인 대통령 특보의 관련 언급이 발단이 됐습니다. 논란이 이어지자 청와대가 곧바로 진화에 나섰습니다.

고석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논란은 문정인 특보가 외교안보 전문지, 포린 어페어스에 기고한 글에서 시작됐습니다.

문 특보는 평화협정 관련 언급을 하면서 "평화협정 체결 후에는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단락을 두고 일부에서 비판 목소리가 나온 것입니다.

청와대는 긴급 브리핑을 갖고 "주한미군은 한·미 동맹의 문제이고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문 대통령의 입장을 내놨습니다.

또 "임종석 비서실장이 직접 문 특보에게 전화를 해 '혼선을 빚지 않도록 해달라'는 뜻을 전달했다"고도 밝혔습니다.

이례적으로 문 대통령이 주의 조치를 한 셈입니다.

청와대가 신속하게 진화에 나선 것은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자칫 미국에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북·미 대화를 앞둔 민감한 시점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사기 전에 일찌감치 선제적으로 대응에 나선 것입니다.

또 남북정상회담 등에서 북한이 과거와 달리 주한미군 철수 문제를 전혀 언급하지 않는 상황에서 이 문제를 굳이 우리가 먼저 꺼낼 필요가 없다는 판단도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정치권 '문정인 주한미군 기고' 논란…당청 진화에 야당은 공세 김성태 "주한미군 철수·핵우산 철폐 현실되는것 아닌지 의구심" 문 대통령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평화협정 체결과 무관" 안철수 "북핵 불가역 폐기 전 주한미군 감축·철수 논의 반대" 청와대 "평화협정 후에도 주한미군 필요, 북미회담 후보지 평양없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