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검찰, 윗선 수사도 탄력…국민의당 "사법부 판단 존중"

입력 2017-07-12 07: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구속으로 국민의당 다른 지도부에 대한 검찰 수사도 탄력을 받을 전망인데요. 일단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들에 대한 줄소환이 예고돼 있습니다. 정치권은 이 전 최고위원 구속에 대해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였습니다.

백일현 기자입니다.

[기자]

앞으로 최대 20일 동안 이 전 최고위원의 신병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검찰은 국민의당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할 전망입니다.

특히 이 전 최고위원에게 넘겨 받은 제보 공개에 앞장섰던 공명선거추진단 김성호, 김인원 전 부단장 등을 재조사할 예정입니다.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이었던 이용주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도 검찰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제보가 허위일 가능성을 알면서도 발표했다면 이른바 '미필적 고의'에 의한 허위사실공표죄가 적용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한편 국민의당은 이 전 최고위원의 구속을 결정한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고 국민께 진정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추미애 대표의 수사 가이드라인 제시가 검찰 수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전 최고위원의 구속영장 발부는 사필귀정이라며, 국민의당의 셀프 조사가 꼬리 자르기였음이 명확해졌고 대선 당시 책임 있는 인사들의 암묵적인 지시나 묵인, 방조가 있었는지 철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관련기사

'제보조작 핵심' 이준서 구속…국민의당 윗선 '정조준' 이준서 구속 여부 곧 결정…검찰, '공모' 부분 강조 이준서 구속영장 발부 여부에 촉각…국민의당 상황은 이준서 구속여부 곧 결정…발부 시-기각 시 수사 방향은 검찰 "이준서 적극 개입 정황"…영장심사 불꽃 공방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