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시민 상식이 만든 결과…국정교과서는 유신으로의 회귀"

입력 2014-01-08 22:0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어서 검정 역사교과서의 대표적인 저자인 상명대 주진오 교수의 의견을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Q. 국정 교과서로 재전환하자는 의견에는?
- 유신독재 시대로 회귀하자는 발상이다. 이런 논의가 나온 게 교학사 교과서가 채택되지 않게 되니깐 나왔다. 마치 교학사 교과서가 아니면 안 된다는 여당이나 일부 사람의 생각을 반영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사실 이것은 역사 교사들이나 시민들의 상식이 만든 결과지 결코 이런 국정으로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Q. 검인정 제도가 갈등 낳는다는 주장에는?
- 역사학계나 역사 교사들은 이런 논란에 대해 옳다고 생각 안 한다. 극소수의 학자들과 여당, 보수언론에서 불필요한 갈등과 이념논란을 양산했던 것이지 결코 역사학계에서는 그런적이 없다. 역사 학자, 역사 교사 대부분이 '좌편향이다' 이런식의 논리가 버젓이 통할 수 있는가. 정상적인 사회인가. 그런 생각이 든다. 그들만 침묵하고 가만히 있으면 역사 학자들과 교사들에게 맡기면 어떤 논란도 벌어지지 않는다.

Q. 교장의 선택권 강화해야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 교학사 교과서 채택되었는지 내부적인 압력에 대해 조사를 하지 않고, 나는 우리나라 역사 교사들이 그런 압력이 없이 책을 채택할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경우도 후소샤 교과서가 나왔을 때 채택률이 0.039%였다. 이때 우리는 일본 시민 사회의 승리라고 얘기했다. 이번에도 똑같은 경우이다. 교사들이 제일 잘 아는 것이지 교장이나 재단이 잘 알 수 있겠나. 교사들의 전문성을 보장하는 것이 가장 맞는 방법이고 그것을 신뢰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관련기사

청송여고, 교학사 교과서 채택과정 허위보고 '파문' 교육부 "교과서 변경, 외압"…전교조 "정당한 항의" 반발 상산고, 교학사 채택 철회…교육부, 채택 번복 특별조사 전교조 "교육부, 또다시 교학사 구하기 작전" 교육부 "교학사판 철회 외압"…학교측 압력엔 '모르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