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동결자금' 미해결에도 한국선원 석방…바이든 의식했나

입력 2021-02-03 07:42 수정 2021-02-03 09:57

이란, 한국인 선원 등 19명 석방 결정…선장은 억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란, 한국인 선원 등 19명 석방 결정…선장은 억류


[앵커]

이란 혁명수비대에 나포돼 이란 남부 반다르 아바스 항에 한 달 가까이 억류돼 있던 우리 화학 운반선 한국케미호 선원들의 석방이 결정됐습니다. 우리 시간으로 어젯밤(2일) 이란 외무부가 한국 선원들의 출국을 허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일단 한국인 선원 4명과 외국인 선원 15명이 먼저 풀려나고 한국인 선장은 이란 정부가 주장하는 해상 오염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될 때까지 당분간 배와 함께 조금 더 현지에 남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정부가 이제 귀속 절차 등을 조율할 예정인데요. 우리 선박과 선원들을 이란이 억류한 주된 이유로 꼽혔던 게 이란 자금 문제였고요. 그런데 이 문제가 명확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석방 결정을 한 것이라서 그 배경을 두고도 여러 해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새 정부가 출범한 미국과의 관계를 생각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자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케미'호를 나포한 건 지난달 4일입니다.

호르무즈 해협의 오만 인근 해역에서입니다.

화학물질을 싣고 아랍에미리트로 향하던 길이었습니다.

이란 정부는 한국케미호를 이란 남부의 반다르아바스 항에 묶어뒀습니다.

"해양 환경 규제를 반복적으로 위반했다"는 이유였습니다.

배에는 선장을 포함한 한국인 5명과 미얀마, 베트남 출신 등 외국인 선원 15명이 타고 있었습니다.

우리 정부가 긴급 파견한 대표단이 이란의 고위급 인사들을 만났지만, 억류 해제에 실패한 채 귀국해야 했습니다.

그러던 중 현지 시간 2일, 양국은 한국인 선원 등 19명 석방에 합의했습니다.

반다르아바스 항에 억류된 지 29일 만입니다.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한국 선원들이 한국 정부의 요청과 인도주의적 조처에 따라 출국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외교부도 보도자료를 통해 "이란 정부가 선장을 제외한 나머지 선원들에 대한 억류를 우선 해제하기로 결정했음을 알려왔다"고 전했습니다.

선장은 선박 관리를 해야 한다는 이유로 석방 대상에서 빠졌는데, 최종적으로 누가 남게 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동안 이란의 해상오염 주장과 달리, 우리 선박을 억류한 진짜 이유는 한국에 이란 자금이 묶인 것에 대한 불만이라는 분석이 이어졌습니다.

미국 정부의 대이란 제재로 한국의 은행 2곳에 이란 원유 수출 대금 70억 달러가 동결됐는데, 이를 받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입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나온 이란 정부의 석방 결정엔 동결 자금 문제를 환기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했다는 판단이 깔려 있단 분석이 나옵니다.

어차피 미국 협조 없인 동결 자금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데다가, 새로 출범한 조 바이든 행정부와의 관계도 의식했다는 겁니다.

우리 외교부 관계자는 "최근 이란과 거의 매일 소통했고, 우리의 조속한 동결 자금 해결 노력도 믿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