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고등학생 2학년이던 조국 딸…논문엔 '의대 연구소' 소속

입력 2019-08-21 07: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반적으로 고등학생 등 미성년자가 논문에 공동 저자로 올라갈 때는 대학이나 학회에서 따로 조사를 합니다. 혹시 악용될 소지가 있는지를 살피는 것입니다. JTBC가 문제의 논문을 살펴봤는데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던 조 후보자의 딸은 단국대 의대 연구소 소속으로 표기돼 있었습니다. 학회에서는 논문 취소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필준 기자입니다.

[기자]

2009년 대한병리학회를 통해 발행된 논문입니다.

첫 페이지 상단에 저자 이름이 적혀 있습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은 첫 번째, 제1저자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소속은 단국대 의대 연구소로 적혀있습니다.

당시 조 후보자의 딸은 고등학교 2학년이었습니다.

하지만 논문 어디에도 고등학생이라는 표기는 없습니다.

통상 고등학생이 저자로 이름을 올릴 경우 학회 측이 참여도 등을 추가로 확인합니다.

그러나 조 후보자 딸은 대학 연구소 소속으로 표기돼 이 절차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대한병리학회 관계자 : 저자의 소속을 자기가 어떻게 알겠습니까. 마찬가지로 병리학회도 이거에 대해서 알 수가 없는 거죠… (만약 알았다면) 왜 고등학교 2학년짜리가 단독 제1저자냐, 얘의 역할은 뭐냐…]

학회 측은 내부 회의를 통해 논문 취소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만약 논문이 철회되면 해당 교수는 징계를 받을 수 있고 지원 받은 연구비까지 반환해야 합니다.

관련기사

조국 후보자, '딸 의혹' 등 공세에 "정책 청문회 하자" 조국 딸, 황제장학금 이어 '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 "내일이라도 청문회를"…조국, 가족들 의혹에 정면 반박 청문 날짜도 잡기 전…한국당, '조국 후보자 일가' 검찰 고발 한국당, '조국 후보자 일가' 검찰 고발…여당 "정치 공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