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경수 나오자 '박근혜 석방론'…한국당의 '수읽기'는?

입력 2019-04-18 08:52 수정 2019-04-18 11:0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이 이렇게 형집행정지 신청을 낸 어제(17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보석으로 풀려난 날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형 집행정지를 신청한 박 전 대통령 측, 그리고 이에 호응한 자유한국당이 여러가지 정치 상황을 미리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측이 형 집행 정지를 신청했단 소식이 나온 것은 어제 오후 1시쯤입니다.

그 1시간 전인 낮 12시 무렵 김경수 지사의 보석이 결정됐습니다.

김문수 전 지사는 어제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습니다.

"박 전 대통령은 석방하지 않으면서 김 지사는 석방했다." '촛불혁명재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친박계 단체는 최근 계속 이런 주장을 이어왔습니다. 

[정광용/'박사모' 회장 (레지스탕스TV / 지난 9일) : 그렇기 때문에 4월 16일 이후부터 못 풀어주는 것은 문재인 탓입니다.]

한국당 지도부와 박 전 대통령측이 이처럼 일시에 석방을 촉구하고 나선 데에는 정치적인 배경이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친박계 의원들은 공개적으로 총선과 박 전 대통령 석방을 연계시키고 있습니다. 

[홍문종/자유한국당 의원 : 가만히 있는 것은…내년 선거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없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친박계 지도부는 이처럼 적극적인 입장이지만 당내 일각에서는 역풍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탄핵에 찬성하며 당을 떠났던 김무성, 김성태, 김세연 의원과 오세훈 전 시장 등은 일단 침묵을 지켰습니다.

관련기사

김경수 지사 보석 석방…"보석금 2억·창원서만 거주 조건" '1심' 비난한 김경수 지사…재판부 "우려되면 기피 신청" '김경수 항소심' 19일 첫 재판…보석 심문도 진행 이해찬, 김경수 판결 "허점" 비판…한국당 "사법부 압박" 민주 "김경수 판결문에 직접 증거 없다…조만간 보석 신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