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학계,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확산일로'

입력 2015-10-15 13:14

새 국정교과서, 균형성 결여 및 편향성 우려 커질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 국정교과서, 균형성 결여 및 편향성 우려 커질 듯

학계,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 '확산일로'


정부가 지난 12일 중고교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밝힌 후 대학 교수들의 한국사 국정 교과서 집필 거부 선언이 줄을 잇고 있다.

일부 대학의 경우 역사계열 뿐 아니라 다른 학과 교수들도 국정화 반대를 지지하고 나서 학계의 저항이 거세지고 있는 형국이다.

이대로 갈 경우 주요대학의 저명 역사학자들이 빠진채 교과서 편찬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어 새 국정교과서의 편향성 등의 우려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난 13일 연세대 교수들의 불참 선언에 이어 14일 경희대·고려대 사학과 교수들이, 15일에는 이화여대 교수들이 동참했다. 특히 이대의 경우 역사계열 뿐 아니라 다른 학과 교수들도 뜻을 같이했다.

정부는 한국사 교과서 개편의 관건인 능력있고 균형있는 집필진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대 역사계열·영어영문학·국어교육과 등 교수 74명은 15일 성명을 내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학계, 언론계, 시민사회의 우려가 강했지만, 정부는 결국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화 정책을 결정했다"며 "시대착오적이며, 비교육적이며, 21세기 국제적 상식에 현저히 어긋나는 것"이라고 밝혔다.

교수들은 "한국사 국정화가 국제적 상식과 헌법가치에도 걸맞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오직 독재국가와 전체주의 국가들 만이 역사교과서와 역사교육을 독점하고 있다"면서 "정부의 국정화 정책은 시대착오적이며, 비민주주의적이며, 비교육적이고 21세기 국제적 상식에 현저히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의 교과서 제도는 민주주의의 발전과 궤를 같이 하며 전진해 왔다. 해방 후 검인정제도가 유신시대의 국정화로 바뀌었고, 민주화와 함께 검인정 제도로 변화했다"며 "이제는 분단국가라는 이유로 역사교육의 통일성을 주장하며 국정화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대 역사계열 교수들은 "집필을 포함해 국정 교과서와 관련된 모든 협력을 거부하는 뜻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역사계열 교수들은 김영미, 차미희, 정병준, 정혜중, 진세정, 오영찬, 노상호, 남종국, 이석희 교수 등이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고 서명한 이대 교수들은 역사계열 교수들을 포함해 강영옥 사회과교육과 교수, 강태경 영어영문학 교수, 권순희 국어교육과 교수 등 총 74명이다.

앞서 경희대 사학과 교수들도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교수 9명 전원은 14일 성명서를 통해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회귀에 반대한다"면서 "국정 역사 교과서 집필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교수들은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는 시대의 퇴행이며, 한국 현대사에서 감시와 통제의 시기로 간주되는 소위 유신시대로 돌아가려는 시도"라고 지적했다.

고려대 역사계열 교수들도 국정교과서 집필 불참 선언에 동참했다.

교수들은 "이 모든 갈등과 분열의 책임은 정부 여당에 있음을 분명히 한다"면서 "고려대 역사계열 교수 일동은 학자적 양심과 역사교육의 정상화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와 관련된 일체의 과정에 참여하지 않을 것임을 다시 한번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국정교과서 집필 거부를 선언한 고려대 교수들은 사학과·학국사학과·역사교육과 교수 전원 18명과 세종캠퍼스 교수 4명이다.

연세대 사학과 교수 전원도 한국사 국정 교과서 집필 불참 의사를 밝혔다.

연대 사학과 교수 13명은 13일 "사학과 교수 전원은 국정 교과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어떤 형태로든 일체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40년 전 유신 정권이 단행했던 교과서 국정화의 묵은 기억이 2015년 한국에서 재현되는 모습을 보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정부·여당의 국정화 단행은 학문과 교육이라는 안목이 아니라 정치적 계산만을 앞세운 조처인 만큼 사회와 교육에 미치는 부작용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