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금액 언급한 적 한번도 없어"

입력 2019-01-25 10:34

'금액 언급' 보도에 "그런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 될 수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금액 언급' 보도에 "그런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 될 수도"

문 대통령 "트럼프, 방위비 분담금 금액 언급한 적 한번도 없어"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한미 FTA(자유무역협정)나 방위비 분담금 문제에 대해 언급할 때가 있지만, 조건이나 금액 등 구체적인 말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문 대통령에게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 달러(1조3천554억 원)를 요구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이렇게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뿐 아니라 세계 각국 어느 정상도 그런 방식으로 말하지 않는다"며 "그런 보도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한 언론은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해 11월 30일(현지시간)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때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에게 방위비 분담금으로 12억 달러를 내 달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회담이 끝난 후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이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해 요구한 게 있나'라는 물음에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굉장히 짧게 한 마디씩 언급하며 넘어간 것으로 안다"고 대답한 바 있다.

현재 진행 중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총액 문제와 관련해 미국은 연간 10억 달러(1조1천305억 원) 이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한국은 1조원을 마지노선으로 제시해 양측이 대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유효기간(계약기간과 유사한 개념)을 두고서도 미국은 1년을 제시했으나 우리 측은 3∼5년이 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미 방위비분담 특별협정(SMA)의 유효기간은 지난 1991년 1차 협정 이래로 지금까지 9차 협정에 이르는 동안 초기 2∼3년이었으나 최근 8∼9차 협정은 5년으로 이뤄져 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방위비 12억불 요구하며 '10억불 미만 절대불가' 통보 "10억달러, 1년 계약"…방위 분담금 '마지막 카드'라는 미국 주한미대사, 전방위 방위비증액 요구…청 방문에 신문기고까지 강경화 외교부장관 "방위비 협의, 한·미 간 이견 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