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화재청 "방화 '흥인지문' 안점 점검…큰 피해 없어"

입력 2018-03-09 14:43

"문화재 경비원이 화재 진화·방화범 진압"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화재 경비원이 화재 진화·방화범 진압"

문화재청 "방화 '흥인지문' 안점 점검…큰 피해 없어"

문화재청은 9일 새벽 방화 사건이 발생한 보물 제1호 흥인지문(興仁之門)이 큰 피해를 보지 않았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오늘 오전 국립문화재연구소와 함께 안전 점검을 진행했다"며 "문루 담벼락 일부가 경미하게 그을렸을 뿐 다른 피해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번 화재는 오전 1시 55분께 한 시민이 흥인지문 담장을 넘는 사람을 발견해 경찰에 신고하면서 알려졌다.

흥인지문에서 근무 중이던 문화재 안전경비원 한 명은 방화범 장모 씨를 제압하고, 다른 한 명은 소화기로 종이박스에 붙은 불을 꺼 4분 만에 진화됐다.

흥인지문에는 폐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으나, 움직임 감지 센서는 없다. 문화재 관리소는 장씨가 잠긴 문을 넘어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불꽃 감지기, 자동화재 탐지설비도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장비가 작동할 만큼 큰불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흥인지문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이지만, 관리는 서울 종로구가 하고 있다. 문화재 안전설비도 종로구가 운영한다. 문화재 안전경비원 12명이 돌아가며 24시간 감시하고 있으며, 옥외 소화전과 소화기 등이 설치돼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앞으로 움직임 감지 센서 등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해 안전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흥인지문은 한양도성의 동문으로, 조선 태조 5년(1396)에 처음 지어졌으나 현재 남아 있는 문은 고종 6년(1869)에 재건된 것이다. 한양도성의 성문 가운데 유일하게 반원형 옹성을 갖추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보물 1호' 흥인지문 방화 4분만에 진화…40대 현장 체포 '보물 1호' 흥인지문 방화 추정 화재…밤사이 사건사고 사고 때 조난발신장치 '먹통'…구조 골든타임 놓쳐 피해 커져 인천 서구 고층 아파트 '불'…주민 21명 대피·8명 구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