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손발 보이게…몸에 달라붙는 '새 태권도복' 논란

입력 2019-12-09 21:37 수정 2019-12-16 17: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손발 보이게…몸에 달라붙는 '새 태권도복' 논란


[앵커]

앞으로 태권도 경기복이 이렇게 바뀝니다. 언뜻 레깅스처럼 보일 정도로 바지가 몸에 달라붙어 있죠. 헐렁헐렁한 도복이 오히려 불편하고 판정 시비까지 낳기도 해서 바꿨다고 하는데요. 태권도의 전통이 사라질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문상혁 기자입니다.

[기자]

<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영국 맨체스터 >

뒤로 주춤주춤 물러나다가 휙 뒤돌아 상대 얼굴에 적중한 발차기.

세계태권도연맹이 선정한 '올해의 발차기'입니다.

아름다운 곡선을 그리며 상대를 눕힌 발차기는 헐렁한 도복 때문에 더 멋스럽게 비쳐집니다.

그러나 이젠 이런 도복은 볼 수 없게 됐습니다.

도쿄 올림픽에선 태권도 선수들이 펑퍼짐했던 도복 대신 몸에 좀 더 달라붙는 경기복을 입어야 합니다.

세계태권도연맹은 경기복 규정을 아예 바꿨는데, 기존 도복의 팔 소매와 바지 밑단에 가려졌던 주먹과 발이 새 경기복에선 밖으로 나옵니다.

겨루기를 할 때마다 폭이 넓은 바지 때문에 어디를 때리는지 확실히 알 수 없어 판정 논란이 일곤 했습니다.

선수들은 땀이 나면 도복이 몸에 들러붙고, 또 빳빳한 재질이라 움직이기 불편하다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열린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남자는 검은색, 여자는 흰색 경기복을 입었는데, 앞으론 옷 색깔 규정 변화까지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변화를 두곤 비판도 뒤따릅니다.

여유가 느껴지는 도복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몸짓, 태권도의 전통적인 멋스러움이 사라질 수 있다는 우려도 깃들고 있습니다.

(*저작권 관계로 방송 영상은 서비스하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한국 씨름 열풍 주목한 월스트리트저널…제목엔 '스모' 한국 여자핸드볼, 세계선수권서 강호 덴마크와 무승부 이세돌 9단, 24년 4개월 활동 마감…은퇴 선언 공중서 받아 만든 골…명장면 꼽힌 한국대표 '스카이슛' 한국 여자핸드볼, 세르비아에 패배…무패 행진 멈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