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한국 제재는 엉뚱"…'중국 겨냥' 대북제재법 통과

입력 2017-03-30 21:49

'북한 핵실험 임박' 분석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북한 핵실험 임박' 분석도

[앵커]

미국 의회가 중국을 겨냥한 이른바, 중국제재법 심의를 속전속결로 처리하기 시작했습니다. 북한 대신 엉뚱하게 한국을 제재하고 있다며 미국도 가만 있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겁니다.

채병건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하원 외교위원회가 대북제재현대화법안을 발의한지 8일 만에 통과시켰습니다.

이름은 대북제재법인데 실제 내용은 중국제재법입니다.

[에드 로이스/미 하원 외교위원장 : 평양은 중간상 및 다른 나라와의 거래를 통해 기존 제재를 교묘하게 피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돕는 조력자로 사실상 중국을 공개 지목한 겁니다.

이 법은 그래서 북한 파견 노동자를 쓰는 중국 기업의 미국내 자산을 동결하는 초강경 제재를 담았습니다.

북한 선박을 성실히 검색하지 않으면 중국 배의 미국 입항을 금지시키는 보복 조치까지 포함시켰습니다.

[테드 요호/미 외교위 아태소위 위원장 : 한국을 처벌하겠다는 중국의 결정은 유감스러울 뿐만 아니라 부적절합니다. 중국은 엉뚱한 한국을 제재하고 있습니다.]

외교위는 북한테러지원국 재지정법안도 처리했습니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에선 최대 100명이 대형을 지어 도열한 모습이 포착돼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분석도 이어졌습니다.

미국 하원의 중국 압박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막기 위해선 어떻게든 중국을 대북 제재로 이끌어야 한다는 미국내 절박감을 보여줍니다.

관련기사

미, '북 선제타격' 거론…홀대받는 '이해당사자' 한국 미 청문회 '한국 조기대선' 언급…조기 배치 필요성 논의 미, 북한과 거래한 중국 기업·개인 제재…'경고 메시지' 틸러슨 미 국무, 순방 종착역…왕이 외교부장과 북핵 논의 미 국무장관, 방중…'북핵 억제' 중국 역할론 강조할 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