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대기 유해물질' 중간보고서 입수…이유 있던 '암 급증 지역'

입력 2017-09-18 21:06 수정 2017-09-19 00: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동안 공장 매연 같은 유해 가스 때문에 암 환자가 늘었다는 주장이 많았습니다. 정부가 실태 조사에 나섰습니다. JTBC가 그 중간보고서를 단독으로 입수했습니다. 발암 물질의 배출이 생각보다 심각했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김의균/경기 김포시 거물대리 : 이상하게 돌아가신 분들이 많았어요, 암으로. 폐암이나 이런 거…]

[마을 주민/경기 김포시 거물대리 : 코 안도 헐어. 그래서 약을 쑤시고 발라. 매워, 아주 매워.]

시멘트나 아스콘 등 공장에서 나오는 물질 때문에 암 환자가 늘었다는 주장이 계속돼 왔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보고서도 있었습니다.

정부는 올해부터 실태조사에 들어갔습니다.

낮은 농도라도 암을 유발할 수 있는 16가지 물질이 대상입니다.

네가지 물질에 대해 시급한 대책이 요구됐습니다.

특히 PAHs는 발암 위험이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장기간 노출시, 테트라클로로에틸렌은 중추신경을 마비시키고 PAHs는 생식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환경부는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규제에 나설 예정입니다.

[앵커]

뉴스룸 2부에서는 특정 유해 물질이 배출된 지역의 암 발병 실태를 집중 보도해 드리겠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수진, 영상취재 : 김태헌, 영상편집 : 김동훈)

관련기사

[탐사플러스] PAHs 위험성 경고…'암 급증 마을'서 나온 그 물질 [탐사플러스] '암 급증 마을' 가보니…한 골목에 암 환자만 10여명 문 대통령 "노후 석탄발전소 매년 봄 가동중단…폐쇄 앞당길 것" 호흡기·뇌졸중 위험↑…중국 스모그, 평균수명 3년 단축 주말 내내 미세먼지…WHO는 '나쁨' 환경부는 '보통'?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