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공공부문 채용에 '스펙 없는 이력서' 지시

입력 2017-06-22 20:18

"민간으로 확산 위해 법 개정 추진"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도 강화 지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민간으로 확산 위해 법 개정 추진"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도 강화 지시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앞으로 공공부문 채용 과정에서 학력이나 출신 지역을 기재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실력보다도 대학교 이름으로 평가받는 불합리한 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겁니다. 기회의 공정함을 얘기하고 있는데 현장에선 다양한 반응이 나왔습니다. 무엇보다도 이것이 공공부문을 떠나 민간에까지 확대될 경우 사회 전체에 끼치는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채용 과정에서 학력과 신체 조건 등을 묻지 않는 이른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석보좌관 회의/오늘 : 똑같은 조건에서 똑같은 출발선 위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그렇게 당장 이번 하반기부터 시행했으면 합니다.]

'스펙 없는 이력서'를 통해 편견이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줄이고, 실력 중심의 평가 제도를 도입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일자리 추경안이 통과돼 올해 하반기부터 공공부문 추가 채용이 이뤄지면, 이때부터 적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이달 안에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 향후 민간 부문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현장 상황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법 개정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도 강화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혁신도시 사업으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은 "정원의 최소 30% 이상은 지역 인재로 채워야 한다"고 당부하며, "기관마다 편차가 크지 않도록 확실한 기준을 세우자"고 제안했습니다.

관련기사

"노동계, 1년만 기다려 달라"…8월까지 '일자리 로드맵' 5개 상임위 줄줄이 취소…'일자리 추경' 6월 통과 난망 "15~24세 실업률 11.2%"…올해 청년실업 악화 'OECD 최고' "실직의 공포 아는가"…김동연 경제부총리 취임 일성 반지하·옥탑방·고시원…청년층 발목 잡는 '주거 빈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