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누리당 "중국 선장 사망 사건, 정당한 법 집행"

입력 2014-10-12 17:20 수정 2014-10-13 11: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당은 12일 서해상에서 불법조업을 하던 중국어선 선장이 해경의 단속에 저항하다 총에 맞아 숨진 사건과 관련, "정당한 법 집행에 폭력으로 저항함으로써 생긴 일"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중국 어선에 대한 불법조업 단속 과정에서 중국인 선장이 숨진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어제 해경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중국 선원들의 폭력은 평화적으로 진압할 수준을 넘어선 것"이라며 "대한민국 영토 수호는 해경의 당연한 의무이자 권리"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중국 어선들의 불법·폭력적 어업을 근절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엄정한 공권력은 반드시 확보돼야 한다"며 "이 사건이 향후 한중 당국 관계에 나쁜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우리측의 정당한 법 집행에 대해서 중국에 소상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외교적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영석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 논평을 통해 "해경의 조치는 위험한 상황에서는 총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매뉴얼에 따른 정당방위였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새누리당은 이번 사고가 한중 외교문제로 비화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한중 양국의 인명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불법 조업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마련과 재발방지를 위한 합의가 도출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