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사과 배제된 일본 10억엔, 필요없다"

입력 2016-01-13 14: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사과 배제된 일본 10억엔, 필요없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사과 배제된 일본 10억엔, 필요없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를 주장하며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와 나눔의집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213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를 개최했다.

이날 시위에는 그동안 건강문제와 고령으로 수요시위에 참석하지 못했던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도 참석해 한일 정부를 비판했다.

이외에도 이용수 할머니, 나눔의 집 소속 이옥순, 박옥순, 강일출 할머니도 동석했다.

할머니들은 일본의 공식 사과를 요구하며 한국 정부를 향한 질타를 이어갔다.

김복동 할머니는 "피해자들에게는 한마디 없이 협상을 타결했다는 소식을 티비에서 봤다"며 "이처럼 허무하게 협상을 진행할 줄은 몰랐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를 향해 "대신 사죄는 말도 안 된다. 아베 총리가 직접 나서서 사죄하는게 마땅하다"며 "한국 정부 역시 할머니들을 일일이 방문해 설득하는 짓을 그만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옥순 할머니도 "남자는 군인으로, 여자는 위안부로 한국의 아들 딸을 가져간 일본에게 꼭 사죄를 받아야겠다"며 "더 이상 피해자들의 입을 막으려고 해서는 안 된다"고 말을 이었다.

할머니들은 일본의 10억엔 출연에 대해서도 거부의사를 분명히했다. 대신 국민들이 나서서 위안부 할머니 지원과 평화 박물관 설립을 위한 재단 설립을 하자는 제안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용수 할머니는 "수 십 년간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일본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외쳤지만, 아무런 변화도 없다"며 "더 이상 우리에겐 정부도, 나라도 없다. 역사를 올바로 세우기 위해 국민들이 함께 해달라"고 요청했다.

할머니들의 발언에 이어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이번 합의를 통해 한국 정부는 피해자들이 회복해가고 있는 명예와 인권을 가두려 하고 있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윤 대표는 "이는 정부가 뒷짐지고 있을 때 피해 할머니들이 스스로 쟁취한 것"이라며 "한 때 한국 정부에 자국민들이 겪은 피해 구제에 나서달라고를 요청한 적이 있지만 이제 정부를 향해 가만히 있으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무너진 인권은 스스로 되찾겠다.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된 238명 뿐 아니라 20만명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한국 위안부 피해 여성들의 삶을 되찾고 그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정대협은 오는 14일 범국민 공동대응기구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무효와 정의로운 해결을 위한 전국행동'을 발족, 피해자들의 인권 회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뉴시스)

관련기사

아베 "소녀상 이전될 것으로 생각"…사죄 요구 거부 외교부, 위안부 피해자 '뒷북 접촉'…한일 합의 설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