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엘시티 특혜분양 명단에 고위급 100여 명" 진정서

입력 2021-03-09 20:59 수정 2021-03-23 00:28

엘시티 측 "고객 홍보 리스트일 뿐"…의혹 부인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엘시티 측 "고객 홍보 리스트일 뿐"…의혹 부인

[앵커]

부산에선 해운대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인 '엘시티' 분양 때 특혜를 받은 명단이 있었다는 진정서가 경찰에 접수됐습니다. 현직 국회의원과 고위 공직자 등 백여 명의 이름이 담긴 걸로 알려졌습니다. 엘시티 측은 '고객 홍보 리스트'라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엘시티 특혜 분양 리스트'가 있다는 내용의 진정서가 부산경찰청에 접수된 건 지난달 말입니다.

명단에는 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장관, 검사장, 법원장, 지역 언론사 대표 등 유력 인사 100여 명이 적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개인 전화번호와 희망 평수, 호실, 개수까지 기록됐습니다.

진정서는 특정인들을 위해 정상 분양 절차에 앞서 물건들을 미리 빼줬다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2015년 10월 3순위 청약 전날, 미계약이나 계약 해지로 생긴 물건들을 명단에 포함된 이들에게 분양해줬다는 겁니다.

당시 엘시티 분양권은 뜨거운 청약 경쟁 속에 수억 원의 웃돈이 붙어 거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시민단체들이 2017년, 엘시티 실소유주 이영복 회장이 분양권을 로비 수단으로 썼다며 관련자 43명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검찰이 수사에 나섰고 지난해 이 씨의 아들과 하청업체 사장 등 2명만 재판에 넘겼습니다.

나머지 41명은 무혐의 처분하며 이름을 밝히지 않아 '봐주기식 수사' 아니냔 논란이 일었습니다.

엘시티 측은 특혜 분양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

청약 당시 분양률이 42% 수준이었고, 예비당첨자 120명 가운데 5가구만 계약해 미분양 사태가 우려됐다는 겁니다.

주택법이 정한 대로 임의분양을 했고 해당 명단은 분양 가능성이 높은 고객들을 정리한 문서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찰이 사실 확인에 들어간 가운데 검찰은 시민단체가 고발한 43세대 계약자에는 전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장관, 검사장 등은 포함돼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김성완 "엘시티, 3년 넘게 수사해 2명 기소…공수처 수사 고려해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