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GM사태 대책 마련

입력 2018-02-21 08: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GM사태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먼저 군산에 대한 지원책인데요. 그제(19일) 군산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했었고 정부가 이 지역을 특별 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해서 긴급 절차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고용노동부가 군산지역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 현재 군산시의 경우, 고용위기지역 지정 요건을 충족하지는 않지만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관련 규정을 고쳐서라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은 군산지역 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군산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데 따른 것입니다.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정 지원 등 종합취업지원대책을 수립하게 됩니다.

또 자치단체 일자리 사업에 대한 특별지원도 가능하게 됩니다.

군산지역은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도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해서도 자금의 보조, 융자, 출연 등의 지원이 이뤄지게 됩니다.

또 실직자와 퇴직자에 대해서도 고용안정 지원이 이뤄집니다.

관련기사

GM, 한국시장 철수설 선 그었지만…1조원 이상 요구? [밀착카메라] GM 폐쇄에 또 '술렁'…황량해진 군산 가보니 청와대 "군산 '고용위기지역' 지정 긴급절차 밟기로" GM, 국회와 협의 개시…"한국에 남아 문제 해결하고 싶다"
광고

JTBC 핫클릭